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윤 대통령 "한일관계 완전 복원"…스가 전 日총리 "尹 강력한 리더십 덕분"


입력 2023.06.01 00:30 수정 2023.06.01 00:45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스가 "北 미사일 발사, 한미일 안보 협력 중요성 커져"

尹 "3국 안보·경제 협력, 세계사 흐름에 순응하는 것"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전 일본 총리를 만나 "선언이나 말뿐이 아닌 실제 이행을 통해 한일 관계 개선의 혜택을 국민이 체감하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신임 일한의원연맹 회장 자격으로 방한한 스가 전 총리를 접견하고 "지난 두 달간 세 차례의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의 완전한 복원을 이뤘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가치와 이익을 공유하는 한일 양국이 안보·경제·기술 분야의 협력을 구체화하면서, 국제사회의 다양한 아젠다에 함께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의원내각제인 일본에서 한일 관계 여론을 형성하는 데 일한의원연맹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양국 의원들 간 교류와 소통이 활성화되도록 중심적 역할을 해 달라"고 스가 전 총리에게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3월 17일 일본 방문 당시 스가 전 총리를 만나 방한을 요청한 바 있다. 이날 접견에는 다케다 료타 일한의원연맹 간사장도 함께했다.


스가 전 총리는 "지난 1년간 일어난 한일 관계 변화는 윤 대통령의 강력한 리더십과 결단 덕분이었다"고 평가한 뒤 "양국관계 경색의 원인이 되어온 현안이 풀려가는 상황인 만큼 이러한 성과가 여타 분야로 확산할 수 있도록 일한의원연맹 차원에서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오늘 오전 북한의 정찰위성을 빙자한 탄도미사일 발사에서 보듯 한일, 한미일 간의 안보 협력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고 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한미일 3국이 안보·경제 협력을 통해 궁극적으로 전 세계 시민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는 것이 곧 세계사의 흐름에 순응하는 것"이라며 "한일 양국 국민들의 지지와 정치 지도자들의 의지가 맞물려 이러한 방향으로 담대한 발걸음을 내딛길 바란다"고 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1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