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尹 거부권 행사' 간호법 폐기…여야 의원, 이탈표 없이 결집


입력 2023.05.30 16:40 수정 2023.05.30 19:18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가 178표, 부 107표…당론 따른 결집

"간호법은 野총선용, 부결은 與당론"

윤재옥 "민주당, 내년 총선 승리 위해

표 계산하는 것"…사전 표 단속 효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간호법 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의 재표결 끝에 부결되면서 폐기됐다. 이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의원들은 각자 이탈표 없이 당론에 따라 결집하는 모습을 보였다. 향후 원내 여야간 전선이 더욱 첨예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는 30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윤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로 국회로 되돌아온 간호법을 표결에 부쳤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법안이 다시 의결되려면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전체 의석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는 국민의힘이 당론으로 간호법 부결 입장을 정한 만큼, 간호법은 이날 본회의를 통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됐다. 민주당은 국민의힘내 이탈표를, 국민의힘은 민주당내 이탈표를 각각 기대했지만, 표결 결과는 가 178표, 부 107표로 가부가 거대 양당의 의석 수 그대로 나타나면서 일단 이탈표 없이 당론대로 결집한 모양새다.


대통령이 재의요구권을 행사한 법안에 대해 이탈표가 나와 가결되기라도 하면 커다란 정치적 후폭풍으로 번지는 만큼, 국민의힘 원내지도부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부터 표 단속에 심혈을 기울인 바 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간호법은 직역들 사이 과도한 갈등 불러일으켜 국민의 건강권 보호에 큰 악영향 미칠 우려가 높다"며 "오늘 민주당이 간호법 재표결을 강행할 계획이나, 국민의힘은 이미 부결을 당론으로 정했다"고 단언했다.


아울러 민주당이 폐기될 것이 뻔한 간호법 재표결을 강행하는 것은 '총선용 표 계산'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의 힘으로 이 법안을 밀어붙이고 있는 건 정부의 재의요구권 행사를 유도해 정부·여당에 정치적 부담을 가하고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표 계산을 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양곡관리법, 간호법에 이어 민주당의 매표용 악법 밀어붙이기는 6월에도 계속될 전망"이라며 "노란봉투법·방송법·학자금 무이자 대출법도 마찬가지다. 이 법안들은 대개 악영향과 부작용이 너무 커서 민주당이 압도적 다수 의석의 정부·여당일 때도 추진하지 않던 법안"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제 와서 이 악법들을 추진하는 건 나라와 국민이 어찌됐든 무슨 수를 쓰더라도 총선에서 이기겠다는 선거공학적 목적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당대표 '사법 리스크', 송영길 전 대표의 '돈봉투 게이트', 김남국 의원의 '코인 게이트'에서 국민 시선을 돌리려는 방탄용 목적도 있다"며 "이런 망국적 입법 폭주를 막을 수 있는 건 현재 대통령 재의요구권 행사밖에 없는 현실이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탄식했다.


앞서 윤 대통령 '1호 거부권'이었던 양곡관리법 개정안도 국민의힘의 반대로 재표결에서 최종 부결돼 폐기된 바 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