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與 윤리위, 김재원·태영호 징계 연기…10일 결론 내기로


입력 2023.05.08 22:28 수정 2023.05.09 10:28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추가 소명자료 필요성에 일단 유보

자진사퇴 땐 양정 재고 가능성도

태영호(왼쪽),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에 각각 출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태영호(왼쪽),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에 각각 출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8일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한 소명절차를 진행하고 징계 여부를 심의했지만 최종 결론은 내지 못하고 연기했다. 윤리위는 오는 10일 전체회의를 다시 소집해 결론을 내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 윤리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중앙윤리위는 두 당원의 징계 심의의결과 관련해 추가 소명자료 요청 및 논의가 더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어, 다음 회의에서 징계처분 관련 논의를 계속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전체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난 황정근 위원장은 "몇 가지 사실관계를 조금 더 밝혀봐야 할 부분이 있어서 사실관계 확인과정을 위해 이틀 정도 시간을 갖기로 결정했다"며 "10일 4차 회의를 개최해서 그날 징계수위를 결정하는 것으로 의결했다"고 말했다.


윤리위는 두 최고위원이 이날 소명 과정에서 주장한 내용에 대한 증빙자료를 추가로 제출받아 사실관계를 확정한 뒤 징계 '수위'를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징계를 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황 위원장은 "1차 회의에서 징계 개시 결정을 했다"는 말로 답변을 갈음했다.


당초 정치권 안팎에서는 '당원권 정지 1년 이상'의 중징계 결론이 이날 중 나올 것이란 예측이 적지 않았다.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 전에 사안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는 의견이 중론이었기 때문이다. 김기현 대표가 두 최고위원의 징계를 이유로 예정된 최고위원회의를 취소하면서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실었다.


하지만 '당원권 정지 1년 이상' 징계는 사실상 내년 총선 출마를 원천 봉쇄하는 것과 같은 처분이어서 당내 우려의 목소리도 없지 않았다. 윤리위가 추가 사실관계 확인 등 신중함을 견지하는 데에는 이에 대한 부담도 적지 않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반영한 듯 황 위원장은 '징계 결정 전 자진사퇴할 경우 양형 사유에 반영이 되는 것이냐'는 취재진의 물음에 "예상할 수 없어서 답변드리기가 (어렵다)"면서도 "그런 정치적 해법이 등장하면 그에 따른 징계 수위는 여러분이 예상하는 바와 같을 것"이라며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징계 대상자인 두 최고위원은 이날 각각 윤리위에 출석했으며 결정 전까지 소명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정치권 안팎에서 나오는 자진사퇴설에는 선을 그었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지금은 윤리위원회의 소명 요구에 충실하게 소명하는 단계"라며 "자진사퇴 여부에 대한 이야기를 어느 누구에게도 들어본 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태영호 최고위원 "윤석열 정부와 당에 큰 부담이 된 것에 대해서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최고위원으로서 도움이 되지 못할망정 출범 두 달 밖에 안된 짧은 기간에 지도부에 부담과 누를 끼친 데 대해 자세히 소명하고 왔다"고 몸을 낮췄다. '자진사퇴 제안을 받은 적이 없느냐'는 질문에는 "없다"고 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