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인터뷰]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세계 최대 시스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중심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입력 2023.03.31 09:42 수정 2023.03.31 15:28        윤종열 기자 (yiyun111@dailian.co.kr)

국토교통부 주관 첫 번째 범정부추진회의 참여…원삼 용인반도체클러스터 경험 제언

300조원 투자…700조원 직·간접 생산유발효과, 160만명의 직·간접 고용유발효과도

국가산단에 150여 개의 소·부·장과 반도체 설계 기업…원삼에 50여 개 소부장 기업

교통인프라 확충 반드시 함께 가야…원삼 용인반도체클러스터 도로망 깔아준 게 없어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용인을 세계 최대 시스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중심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용인을 세계 최대 시스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중심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용인시를 세계 최대의 시스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중심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이를 위해 앞으로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의 성공적 조성에 매진할 생각입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31일 데일리안과의 인터뷰를 통해"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에 300조원이 투자되고, 직·간접적 생산 유발효과는 7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최근 용인 처인구 이동읍과 남사읍 일대 710만㎡(215만평) 규모의 국가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이곳에 삼성전자가 첨단 시스템 반도체 제조공장 5개를 건설하고, 국내외 소부장 기업과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 회사) 150여곳이 입주할 예정이다.


용인이 세계 최대의 시스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의 중심이 된다. 용인 기흥과 원삼, 화성, 평택과 이천 반도체 생산 단지를 연결하겠다는 게 정부의 구상이다.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는 지방자치단체와 기업이 정부에 제안을 통해 이뤄진 결과물이다. 여기에 이 시장의 숨은 공로를 엿 볼 수 있다.


그는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 성공과 대한민국 반도체 초격차 유지를 위해서는 국가산단 조성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를 위해 시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신규 산단 조성을 위한 '범정부 추진지원단'을 구성해 31일 첫 회의를 연다. 국토부 1차관을 추진단장으로 해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 사업시행자가 참여한다.


그는 원삼 용인반도체클러스터를 본궤도에 올려놓은 경험이 있다. 이 시장은 자신이 경험한 각종 인·허가와 용수·전력 확보, 도로 확충 등 많은 노하우를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쏟아 넣겠다는 생각이다.


이 시장은 "하루라도 빨리 국가산단이 안착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관련 기관, 삼성전자 등과 접촉하고 용인특례시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려고 한다"며 "용인특례시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쏟아 넣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시는 이를 위해 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지원추진단을 구성했다.


그는 반도체 인력 양성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했다. 이 시장은 백암고 운동장 부지에 반도체마이스터고를 신설하기로 하고 경기도교육청, 용인교육지원청과 마이스터고 지정 신청을 위한 추진단을 구성하고, 다음달 하순 교육부 지정동의 요청을 위한 각종 행정 절차를 진행 중이다.


다음은 이 시장과 일문일답.


--국내 최대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가 용인에 조성되면 지역 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삼성전자가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를 시스템반도체 중심으로 구축하겠다고 밝힌 것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세계 1위 목표를 달성하고 메모리 분야에서 세계 1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겠다는 뜻이다.


기술로는 밀리지 않지만, 생산 능력 부족으로 ‘규모의 경제’인 파운드리 분야에서 대만 TSMC와의 시장 점유율 격차가 꽤 큰 만큼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 내 클러스터 건설을 계기로 본격적인 추격을 하기 위한 포석이다.


서울대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반도체 라인 1개를 건설하면 약 128조원의 생산 효과가 유발되고 47조원의 부가가치와 37만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다고 한다.


정부 발표와 업계 자료들을 보면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5개 Fab) 건설로 700조원의 직·간접 생산유발효과가 날 거라고 한다. 업계는 직접 고용 3만명을 포함해서 160만명의 직·간접 고용유발효과도 예상하고 있다.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와 원삼 용인반도체클러스터, 기흥 경기용인플랫폼시티 등과의 시너지를 얻기 위해 용인을 찾는 기업들이 많아질 것이다.


SK하이닉스의 4개 Fab이 들어서는 원삼에는 50여 개 반도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기업이, 남사·이동읍에 조성될 삼성전자의 국가산업단지에는 150여 개의 소·부·장과 반도체 설계 기업이 자리잡을 예정이다.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 사업을 진행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용인특례시 입장에서는 인·허가를 비롯해 각종 협의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고, 용수·전력 확보, 도로 등의 인프라 확충 등에 행정력을 총동원할 예정이다.


환경영향평가라든지,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 후보지에 적용되고 있는 일부 규제 해소 등이 필요하다. 인프라 확충 과정에서 이웃 지자체와의 소통과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 조성은 20~30년 뒤 우리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경제의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는 일이다.


원삼면 용인반도체클러스터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안성·여주·이천시 등 인접 도시들이 통 크게 협력해준 것도 이를 알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이웃 지자체와 주민들의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고 본다.


--용인 반도체 국가산업단지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 시가 정부에 요청할 사항이 있다면.


△범정부추진지원단을 구성하게 되는데, 용인특례시는 31일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리는 첫 번째 범정부추진회의에 참여한다.


시는 그동안 원삼 반도체클러스터 조성작업을 해 온 노하우를 전하고, 정부가 사전에 준비해야 할 것 중에서 놓칠 수 있는 것을 알려줘서 국가산단 조성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돕겠다.

시는 회의에 참여해서 용인이 구상하는 도시의 모습을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 조성 단계에서 제대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한다.


노하우와 관련해서는 원삼면 용인반도체클러스터가 착공되기까지 시가 고심했던 기록들을 다시 한번 들춰보고 도움을 주려한다. 각종 행정절차를 단축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공사가 지연되지 않도록 중앙정부 차원에서 사전에 매듭지어야 할 일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에 대해 조언을 하려고 한다.


정부는 반도체 클러스터 착공까지 통상 7년 걸리는 일을 5년 이내에 끝내겠다고 한다. 더 빨리 할 수 있다고 본다. 저는 3년 정도면 착공이 가능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다. 최대한 의견을 내고 관철 시키겠다.


국가첨단산업단지가 지정되면 산단 일대가 산업도심의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제대로 된 도심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각종 인프라를 갖춰서 안정적인 정주여건을 마련해야 한다.


도로 인프라도 중요하다. 지난해 지방선거에 임하면서부터 상대 후보와 차별적으로 내세웠던 게 ‘반도체 고속도로’다.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 조성으로 이제는 반드시 필요한 인프라가 됐다.


국토교통부와 긴밀하게 협의하려고 한다. 정부 발표 직후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을 만나서 배후도시 문제와 교통인프라 확충 문제를 얘기하고 도움을 요청했다.

원삼 용인반도체클러스터의 경우 정부가 발표만 해놓고 도로망 하나 제대로 깔아준 게 없다. 교통인프라 확충은 반드시 함께 가야 한다.


정부와 LH가 주도하게 되겠지만, 대상 부지에 대한 적절하고 합당한 보상과 적절한 이주대책 마련도 중요하다.

벌써부터 지역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보상은 제대로 되는지, 이주는 제대로 할 수 있는지 걱정하는 시민들이 많다. 시민의 의견을 최대한 경청하고, 입장이 반영되도록 시 차원에서 접촉하고 의견을 전달하려고 한다.


--용인 반도체 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또 다른 반도체 배후단지 등을 검토하고 있는가.


△국가산업단지 후보지가 발표되면서 메모리·파운드리·디자인하우스·팹리스·소부장 등 반도체 전 분야의 가치사슬(밸류체인)과 국내외 우수 인재가 한데 모인 ‘글로벌 반도체 클러스터’의 중심지가 바로 용인이 됐다.


밸류체인을 통한 반도체 시너지 효과를 얻으려는 기업들이 용인의 문을 두드릴 것은 자명하다. 이런 기업들을 파악하기 위해 오는 6월까지 민간제안 산업단지 수요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용인특례시는 이동읍 일원에 27만3000㎡ 규모의 제2용인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인근 원삼반도체협력단지(24만㎡) 등도 계획하고 있다. 기흥구에는 83만평 규모로 조성중인 플랫폼시티 일부가 반도체 소·부·장 기업 입주단지로 조성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을 용인 L자형 반도체벨트 안에 집적화해 공급망을 확보하고, 기업들이 얻고자 하는 시너지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배후도시도 검토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2035 도시기본계획’과 국가첨단산업단지 계획은 상호 연동돼야 한다.


화성 동탄신도시, 평택 고덕신도시, 파주 운정신도시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배후도시로 알려졌다. 그런데 정작 시스템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구상하는 용인시에는 배후도시가 없다.


단순하게 주택 공급계획으로 접근할 문제는 아니다.

선제적인 도시계획으로 주거, 환경, 교육, 문화, 체육시설이 어우러진 체계적인 도시를 만들어서 소·부·장 기업 종사자들과 가족들이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할 필요가 있다.


경기용인 플랫폼시티에 약 1만호, 용인반도체클러스터에 1900호를 우선 공급할 계획이지만,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와 원삼 용인반도체클러스터를 감안한 배후도시가 필요하다.


정부의 국가산업단지 발표 다음날 LH 사장과 만나 배후도시 건설 문제도 논의했다. 앞으로 정부와 LH 등과 세부적인 논의를 진행해 나가겠다.



ⓒ

--‘L자형 반도체 벨트’를 추진해 왔다. 국가산업단지가 들어서면 계획이 바뀌는가.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는 우리가 구상하고 있는 L자형 반도체 벨트 안에 구축된다.

L자형 반도체 벨트가 더욱 두터워지고 촘촘해진다. 따라서 L자형 반도체벨트 구축계획이 변경될 하등의 이유가 없다.

다만 메모리·파운드리·디자인하우스·팹리스 등 반도체 산업 각 분야별로 어떻게 포진시켜야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을지 연구하고, 기업유치에 매진해야 한다고 본다.


시가 추진하던 'L자형 용인 반도체벨트'는 총면적 642만㎡(약194만평)였다. 그동안의 계획에 710만㎡(약215만평)를 추가해야 한다.

견고해진 L자형 용인 반도체벨트를 보면 우선 기흥구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미래연구단지(108만㎡), 처인구 원삼면 일대 SK하이닉스 용인반도체클러스터(416만㎡), 기흥구 보정·마북·신갈동 일원 경기용인플랫폼시티 내 소·부·장 연구 및 제조시설(44만㎡) 등이다.


기흥구 지곡일반산업단지(7만㎡)에 세계 3대 반도체 장비 기업, 램리서치의 한국 R&D센터가 문을 연다. 판교에 있는 본사까지도 이전할 계획이다. 기흥미래 도시첨단산업단지(11만㎡)에는 국내 1위 규모의 반도체·LCD 장비 제조업체 세메스(주)가 들어선다.


남사읍 통삼일반산업단지(5만㎡)에는 세계적인 반도체 중고장비 유통업체인 서플러스글로벌이 클러스터를 준공했다. 이곳에는 이미 미국 반도체 장비 회사 온투이노베이션과 KLA,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 회사 ASML이 입점해 영업을 시작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분야 세계 1위 업체인 미국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AMAT)도 R&D 센터 등 반도체 생산시설을 조성하기 위해서 용인특례시 입지를 타진하는 중이다.


이밖에 처인구 이동읍 덕성·묵리 일대에 제2용인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27만㎡),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인근 원삼반도체협력단지(24만㎡) 등도 계획됐다.



--경강선 연장 등 철도망 구축에도 힘이 실리는 건가.


△경강선 연장과 서울지하철 3호선의 경기 남부 연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다.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가 발표되면서 경강선 연장의 분위기는 무르익고 있다. 우리시는 광주시와 의기투합했다. 경강선 연장사업을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신규사업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공동 용역을 발주하기로 했다. 지난 16일 이런 내용을 담은 '경강선 연장 철도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맺었다.


경강선을 광주 삼동역에서 분기해서 용인 모현~이동~남사까지 40.2km구간을 잇기 위한 최적의 노선을 검토하고, 수요를 예측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민선 7기 때인 2021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때 광주 삼동역에서 안성을 잇는 59.4Km구간을 제시했던 것과는 다른 노선안이다.

이번에는 경강선을 처인구를 지나 남사까지 잇고 나서, 다시 진천·청주까지 연결되는 수도권내륙선(동탄역~진천~청주공항)과 연계하는 방안이다.

지난 2월 21일 경기도청에서 '서울 3호선 연장ㆍ경기남부 광역철도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따라 경기도와 4개 시는 차량기지 부지확보, 연장노선 등 사업의 쟁점사항을 논의하고 경제성을 분석하기 위해 타당성 조사 용역을 공동으로 발주할 계획이다.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차량기지 이전 방안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서울시·국토교통부와도 긴밀히 협의해 수서차량기지의 개발편익 증대 등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겠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용인 반도체 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또 다른 반도체 배후단지 등을 검토를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협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용인 반도체 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또 다른 반도체 배후단지 등을 검토를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협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남은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선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의 도움도 필요하다. 적절한 시기에 원희룡 국토부장관, 오세훈 서울시장과도 대화의 자리를 마련해서 논의를 하려고 한다.


--용인으로의 반도체 국가산단 지정에 시장의 숨은 노력이 있었다는 얘기가 있는데.


△취임 전 당선인 신분으로 용산 대통령실을 방문해서 반도체 인프라를 구축해달라는 요청을 했다.


그동안 중앙정부와 삼성전자 관계자들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이번 국가산업단지 발표를 이끌어 냈다. 이번 국가산단후보지 발표의 특징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기업의 제안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점을 정부가 분명히 했다.


제가 취임해서 첫 번째로 결재한 문서는 ‘글로벌 반도체 중심 도시 추진 전략’이다.


용인특례시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에서는 처음으로 ‘반도체산업 육성·지원 조례’를 만들었다. 이 조례에 근거해 '용인시 반도체산업 경쟁력강화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달 27일 첫 회의를 열었다.

고도의 기술과 전문지식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들을 위촉했다. ‘용인시 반도체산업 육성 종합계획’ 등 반도체산업 육성방안을 마련하는 데 위원들의 고견을 받아들일 생각이다.


민선 8기 첫 조직개편을 통해 신성장전략국을 새로 만들었다.

신성장전략국은 반도체 기업 유치와 산업 인프라 구성, 인재 양성을 위한 반도체 고등학교 설립, 민선 8기 핵심 공약인 반도체 고속도로 건설 등 반도체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를 전담한다.


실례로 지곡산단에 들어서는 램리서치가 사무동 증축을 위해 건축허가 신청서를 제출한 일이 있다. 산업단지 내에 건축물을 증축하는 경우에는 통상 산업단지계획 변경 신청, 입주 계약 변경 신청 절차가 끝난 다음 건축(증축) 허가 신청 절차가 이뤄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용인특례시는 입주계약 변경신청 절차와 건축 허가 신청을 동시에 진행해서 40여 일 만에 처리했다. 반도체 선도도시로서의 면모를 유감 없이 발휘했다.


용인특례시는 150억원 규모의 ‘용인 벤처창업 투자펀드’를 조성해 스타트업 기업과 중소벤처기업을 발굴하고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반도체 마이스터고 신설도 순항중이다.


백암고 운동장 부지에 반도체마이스터고를 신설하려고 한다. 반도체 제조, 장비, 케미컬, 인공지능(AI) 분야 4개 학과를 개설해 학년당 100명을 모집할 계획이다. 총 15학급 300명 규모다.

경기도교육청, 용인교육지원청과 마이스터고 지정 신청을 위한 추진단을 구성하고, 4월 하순 교육부 지정동의 요청을 위한 각종 행정 절차를 진행 중이다. 관내 대학교의 반도체 계약학과 개설을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


--최근 시민생활 밀착형 정책 개발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는데.


시민생활 밀착형 사업을 주문한 것은 지난해 7월 취임 직후부터다.

38개 읍·면·동을 돌아보면서 시민들과 만났다. 공직자들로부터는 듣지 못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많이 들었다.


그래서 용인에 변화를 가져오고, 시민들이 이를 체감할 수 있는 사업들을 발굴하자고 공직자들에게 제안했고, 최근 부서별로 보고회를 가졌다. 132건의 사업을 발굴했다. ‘각종 인·허가 기간 단축을 위한 방안’, ‘법률 근거 없는 관행적 규제 해소’, ‘보기 쉬운 공사계약 안내서 배부’ 등 실생활과 밀접한 현안들이다.


시는 행정안전부가 선정한 '2022년 주민주도형 규제혁신 우수기관'이다. 이름에 걸맞게 최근 인·허가 민원처리 개선 추진단을 출범시켰다. 건축허가 등 민원처리 지연 원인을 분석하고 부서별 처리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달라고 공직자들에게 주문했다.


인·허가 민원부서에 신입 공직자들이 많아서 처리가 늦어지는 것인지, 부서 간에 유기적인 협조가 안되는 것인지, 설계회사들이 자료 보완을 부실하게 해서 자꾸 늦어지는 것인지 등등 유형별로 분석을 해서 소모적인 행정 비용을 낮추는 게 목표다. 업무는 치밀하게 하되 인·허가 처리는 빠르게 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 계획이다. 기한은 오는 6월까지다.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서 시민의 재산권과 연결되는 건축허가 등 인·허가 처리현황을 점검하고, 처리 기간을 줄여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


지난해 12월 눈이 내릴 때 차도 개선은 잘 이뤄지고 있지만, 사람이 통행하는 인도엔 눈이 계속 쌓이는 것을 보고 인도 제설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인도 제설기 9대를 구입해서 바로 제설에 들어갔고 시민의 호평을 받았다.


일은 공직자 위주가 아닌 시민의 입장에서 이뤄져야 한다. 공직자들이 노력해야 할 부분이다. 시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규제개선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시민 편의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

윤종열 기자 (yiyun1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