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명, '당무위 논란' 어수선해지자 "생각 다양할 수 있다"


입력 2023.03.24 01:00 수정 2023.03.24 01:00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만장일치라더니…현장에서 이견

의총에서도 당무위 절차 지적 나와

당무위 결의 위법·무효 논란도

李 "당원 120만, 다양한 의견 있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민생 4대 폭탄 대응단 출범 회의에서 얼굴을 만지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민생 4대 폭탄 대응단 출범 회의에서 얼굴을 만지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부정부패 기소시 당직정지 예외'를 인정해준 당무위원회의 의결을 둘러싸고 논란이 커지자, 이 대표 본인이 "생각은 다양할 수 있다"며 진화에 나섰다.


이재명 대표는 23일 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날 당무위와 관련해 논란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 "정당이라는 게 다양성이 생명이니 의견도 다양하게 있는 것"이라며 "그대로 표출하고 수렴하고 조정해가는 게 민주주의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전날 오전 11시 이 대표가 대장동 의혹 및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기소되자 직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당일 오후 5시에 당무위원회의를 기습 소집했다.


이렇게 소집된 당무위원회의에는 80명의 당무위원 중 30명만 현장 참석하는데 그쳤다. 39명은 서면으로 의사를 제출해 의결정족수를 충족시켰다. 이와 관련 '정당의 대의기관의 결의는 서면에 의해 의결할 수 없다'는 정당법 제32조에 위배한 위법한 결의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또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으로 당연직 당무위원인 전해철 의원이 당무위 현장에서 △오전 11시에 기소가 됐는데 당일 오후 5시에 당무위를 소집하는 것은 지나치게 촉박하다는 점 △공소장도 읽어보지 못했는데 정치탄압 여부를 검토할 수가 없다는 점 등을 문제제기했는데도, '만장일치'로 의결됐다고 거짓 설명이 이뤄진 점도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이날 민주당 의원총회에서도 전해철 의원을 포함해 수 명의 의원들이 전날 당무위원회의의 절차에 대해 비판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세 분 정도가 자유발언을 했다"며 "(전날 당무위에 대해) 각자 의견을 표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당무위를 둘러싼 논란이 커져가는 가운데, 민주당 권리당원 325명은 이날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이재명 대표를 당헌 제80조 1항에 따라 직무정지시켜줄 것을 청구하는 가처분 신청을 제출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대표는 "권리당원만 120만 명인가 140만 명"이라며 "다양한 의견들이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