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명, 질서 있는 퇴장?…이개호 "사실에 가까운 얘기"


입력 2023.03.15 11:51 수정 2023.03.15 11:51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모든 처신에 있어 총선 승리가 판단

기준…이재명도 그런 취지 발언해"

NY계 분류되지만 등판 여부엔 신중

"이낙연, 그런 의사 전혀 얘기 안해"

더불어민주당 공천제도TF단장을 맡은 이개호 의원이 지난 14일 국회에서 열린 TF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공천제도TF단장을 맡은 이개호 의원이 지난 14일 국회에서 열린 TF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호남 최다선인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선거 승리를 위해 이재명 대표가 전격적으로 물러날 수 있다는 관측은 사실에 가까운 전망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개호 민주당 의원은 15일 오전 CBS라디오 '뉴스쇼'에 출연해 "이재명 대표의 심중을 잘 아는 분이 그런 말을 했다고 하니 상당히 일리 있고 사실에 가까운 얘기"라며 "이 대표가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어떤 일이든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들은 적이 있다"고 뒷받침했다.


이어 "내년 총선 승리가 가장 큰 판단의 기준"이라며 "모든 정치적 입장이나 처신에 있어서 가장 큰 판단의 기준이기 때문에, 그런 (총선 승리의) 측면에서 어떤 게 유리하느냐를 보고 판단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른바 '질서 있는 퇴장'이 현실화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퇴장'까지는 직접적인 워딩을 안했기 때문에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총선) 승리를 위해서 이 대표 얼굴로 가는 게 타당한지, 아니면 새로운 지휘자를 찾아야 되는지, 아직까지 이 시점에서 어떤 게 옳다고 예단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전남 영광·담양·장성·함평의 3선 이개호 의원은 민주당내 호남 최다선이자 이낙연계 의원으로 분류된다. 전남부지사를 지냈으며 전남 영광 출신 이낙연 전 대표가 2014년 의원직을 사퇴하고 전남지사에 출마하자, 지역구를 물려받아 보궐선거에서 당선됐다. 문재인정권에서는 이 전 대표가 국무총리, 이 의원이 농식품부 장관으로 호흡을 맞추기도 했다.


이개호 의원은 자신이 태생적으로 이낙연계일 수밖에 없다는 점을 시인하면서도, 이재명 대표가 '질서 있는 퇴장'을 하면 이낙연 전 대표가 재등판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극히 신중한 자세를 내비쳤다.


호남 최다선, 당 공천제도TF단장 맡아
"내년 총선, 반드시 승리하는 게 전제
경쟁력이 우선, 정체성은 곁들여 봐야
의원평가에 당원 참여, 이치 안 맞다"


이 의원은 "나는 이낙연 전 대표로부터 지역구를 물려받은 사람이기 때문에 정치적 행보를 당연히 같이 해왔고, 그럴 수밖에 없는 태생적 여건도 갖추고 있다"면서도 "(이낙연 전 대표) 본인이 내년도 총선을 이기기 위해서 뭘 하고 싶다는 의도나 의사를 전혀 얘기한 적도 없고 본 적도 없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의 '탕평 인사'의 일환으로 이낙연계면서도 당내 공천제도TF단장을 맡게 된 이개호 의원은 내년 총선은 반드시 이겨야 하기 때문에 본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경쟁력'이 최우선이며, '정체성'은 그 다음이라고 말했다. 권리당원들의 '당심(黨心)'은 경선 과정에서 반영되면 충분하며, 의원 평가에까지 반영될 필요는 없다고도 했다.


이개호 의원은 "지금까지 우리가 많은 선거를 치렀지만 (내년 총선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민주당 입장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선거"라며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놓고 보면 경쟁력에 대한 판단이 우선적인 기준이 될 수밖에 없으며, 굳이 보완을 한다면 정체성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도 곁들여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의원평가를 할 때 당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자는 얘기가 혁신위에서 나왔다고 들었지만, (혁신위의) 요청안 중에 당원들의 의원평가 참여는 빠져 있더라"며 "그래서 그에 대해서는 논의할 뜻이 전혀 없다"고 못박았다.


나아가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을 당원들이 모두 샅샅이 알 수는 없는 것인데, 그런 과정에서 (당원들이) 참여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며 "어차피 당원들은 공천을 하는 과정에서 50% 이내의 범위에서 후보자 결정에 참여한다"고 덧붙였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