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서훈 구속 안타깝다'는 文…與 "책임 회피 의도"


입력 2022.12.04 18:12 수정 2022.12.04 20:13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文, 왜 이렇게 까지 하는지 이해 불가"

"책임 피하고 싶나, 도는 넘지 말라"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이 문재인 전 대통령을 겨냥해 "제발 도는 넘지 말라"고 경고했다. 문 전 대통령이 연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을 두둔하고 나서는 것은 자신에 대한 책임 회피에 불과하다는 게 국민의힘의 판단이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4일 구두논평을 통해 "(문 전 대통령이) 서 전 실장을 '오랜 연륜과 경험을 갖춘 신뢰의 자산'이라고 치켜세우며 '그런 자산을 꺾어버리다니 안타까운 일'이라고 비판했는데 왜 이렇게까지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이 무엇인가. 평범한 우리 공무원을 죽음에 이르도록 방치한 것도 모자라 국가가 나서 자료를 조작 은폐해 월북몰이로 규정한 사건"이라며 "문 전 대통령이 서 전 실장에 대해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어떻게든 자신에 대한 책임을 피하고 싶어서로 해석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통령에게 요청한다. 제발 도는 넘지 말아달라"고 덧붙였다. 서 전 실장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신청하자 "도는 넘지 말길 바란다"고 경고했던 문 전 대통령의 발언을 그대로 되돌려 준 셈이다.


앞서 이날 문 전 대통령은 서 전 실장의 구속과 관련해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서 전 실장은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정부의 모든 대북협상에 참여한 최고의 북한전문가, 전략가, 협상가"라면서 "서 전 실장처럼 오랜 연륜과 경험을 갖춘 신뢰의 자산은 다시 찾기 어렵다. 그런 자산을 꺾어버리다니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라며 반발한 바 있다.


서 전 실장은 서해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해 이른바 '월북몰이' 윗선으로 지목돼 지난 3일 구속됐다. 법원은 "범죄의 중대성과 피의자의 지위, 관련자들과의 관계에 비추어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며 구속 필요성을 인정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고위급 인사가 구속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 전 실장은 숨진 공무원 고(故) 이대준 씨의 월북 근거가 부족했음에도 해양경찰청에 월북 정황을 발표하도록 지시한 혐의, 국가정보원 첩보 중 이씨의 월북 정황과 배치되는 내용을 삭제하라는 지시를 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