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각지역서 농성 위해 천막치려고 했던 전장연, 경찰과 충돌


입력 2022.11.21 18:19 수정 2022.11.21 18:22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4호선 당고개 방향 열차 운행 18분간 지연…입건된 회원 없어

승강장 아닌 개찰구 앞 천막 치는 것으로 합의하며 사태 마무리

전장연, 내달 2일 전국 장애인들 상경해 대규모 탑승 시위 예고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들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삼각지역 4호선 승강장에서 장애인 권리예산 반영 촉구 천막농성 선포 결의대회에서 교통공사의 천막 설치 불허에 항의, 지하철 출입문에 천막을 깔고 기습 시위를 하고 있다.ⓒ뉴시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들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삼각지역 4호선 승강장에서 장애인 권리예산 반영 촉구 천막농성 선포 결의대회에서 교통공사의 천막 설치 불허에 항의, 지하철 출입문에 천막을 깔고 기습 시위를 하고 있다.ⓒ뉴시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21일 서울 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 내 승강장 앞에 장애인 권리 예산 확보 농성을 위한 천막을 설치하려다가 이를 제지하는 경찰과 충돌했다.


이날 오후 2시 45분께 지하철로 삼각지역에 도착한 박경석 전장연 상임공동대표와 일부 회원들이 천막과 함께 하차하려 했고 경찰과 서울교통공사 소속 지하철 보안관이 이를 저지하는 과정에서 몸싸움이 빚어졌다.


현장은 지하철을 타고 내리는 시민과 전장연 회원들, 경찰관 등이 뒤엉키며 큰 혼잡을 빚었다. 이로 인해 4호선 당고개 방향 열차 운행이 약 18분간 지연되기도 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들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삼각지역 4호선 승강장에서 장애인 권리예산 반영 촉구 천막농성 선포 결의대회에서 천막을 치려다 경찰 및 스크럼을 짜고 막아서는 서울교통공사 직원들과 대치하고 있다.ⓒ뉴시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들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삼각지역 4호선 승강장에서 장애인 권리예산 반영 촉구 천막농성 선포 결의대회에서 천막을 치려다 경찰 및 스크럼을 짜고 막아서는 서울교통공사 직원들과 대치하고 있다.ⓒ뉴시스

전장연은 결국 승강장이 아닌 개찰구 앞에 천막을 치는 것으로 교통공사 측과 합의하며 사태를 마무리 지었다. 현재까지 경찰에 입건된 전장연 회원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표는 "우리의 요구를 더 많은 시민에게 알리고자 승강장 앞에 천막을 설치하려 했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전장연은 장애인 권리 예산이 반영된 내년도 예산안이 확정될 때까지 천막 농성을 이어갈 계획이다. 삭발식과 지하철 선전전도 그대로 유지한다.


전장연은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한다는 비판을 받은 출근길 지하철 탑승 시위는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다만, '세계 장애인의 날'(12월 3일) 하루 전인 내달 2일 전국 장애인들이 상경해 대규모 탑승 시위를 한다고 예고했다.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