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또 다시 설전, 한동훈·박범계… “반말하나” vs “귀가 잘 안 들리나”


입력 2022.10.07 09:11 수정 2022.10.07 16:21        이수일 기자 (mayshia@dailian.co.kr)

법무부 국감서 한동훈·박범계, 밤늦게까지 사사건건 또 충돌

박범계 “전임 정부 혐오 정서 염려된다” 한동훈 “잘 생각해 보겠다”

박범계 "나는 한 장관 증오 없다고 방송서 말했다" 한동훈 "제가 다른 방송 들었나 보다"

박범계 “수원지검 2차장, 영전인가 물먹은 건가” 한동훈 “저한테 말씀하시는 건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또다시 날선 신경전과 설전을 이어갔다.


이날 박 의원은 질의에서 잇달아 한 장관의 ‘답변 태도’를 지적했고, 한 장관은 지속적으로 맞받아치며 밤늦게까지 입씨름을 계속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한 장관에게 법무부 산하 범죄예방정책국의 인원 증원에 관해 질문하는 과정에서 한 장관이 몸을 기울이자 “구미가 좀 당기는 모양”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이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서 국회와 함께 행정안전부를 설득할 의향이 있느냐는 취지의 질문을 하자, 한 장관은 “지금 그러고 있다”고 답했다.


이후 박 의원이 “그렇게 (제가) 물어보면 ‘예 의원님, 그렇게 하십시오’라고 해야 예의가 있지, ‘지금 그러고 있어요’라고 하느냐”고 지적하자, 한 장관은 “예. 의원님. 그렇게 하겠습니다”라고 맞받아쳤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질의에서 “한동훈 장관님을 제가 처음에 봤던 게 법무부에 오셔서 전임 인사할 때였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느끼는 것은, 정작 장관께서 전임 정부와 인사들에 대해 혐오와 증오 정서를 갖고 있지 않은지 염려된다”고 지적했다.


한 장관이 “저도 잘 생각해보겠다”고 답하자, 박 의원은 “정서를 묻는 건데 생각의 대상은 아니다. 혹시 본인이 그러한 생각을 갖고 있다면 국가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단히 좋지 않은 정서라는 점을 지적 드린다”고 재차 지적했다. 그러자 한 장관은 “저는 그렇지 않고, 의원님도 저한테 안 그래 주셨으면 좋겠다”고 응수했다.


박 의원은 한 장관이 답변 과정에서 고개를 끄덕이는 모습을 보이자 “고개를 끄덕거리지 말고 답을 해주십시오. 저는 한 장관에 대해 증오의 정서가 없다고 방송 나가서 (말했다)”고 말했다. 그러자 한 장관은 “제가 다른 방송을 들었나 봅니다”라고 맞받아쳤다.


밤 늦게까지 진행된 질의에서도 신경전이 오갔다.


박 의원이 “수원지검 2차장을 감사원으로 보낸 거는 영전이요, (인사에) 물먹은 거요”라고 묻자, 한 장관은 “저한테 말씀하시는 건가요”라고 되물었다.


그러자 박 의원이 “그럼 제가 누구한테 얘기하나”라고 되묻자, 한 장관은 “반말을 하시길래 혹시 물어봤다”고 답했다.


이에 박 의원이 “‘이요’라고 했는데 반말인가. 감사를 오래 받으니 귀가 좀 그러시나”라고 쏘아붙였고, 한 장관은 “제가 잘못 들었다”고 답했다.


한편, 한 장관은 이날 정치인으로 출마할 계획을 묻는 야당의 질문에 “현재 그런 생각 없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문에 “제가 여기서 그런 말씀을 왜 들어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수일 기자 (mayshi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1
0
관련기사
이수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