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尹 출근길 한마디] "여가부 폐지는 여성·사회적 약자 보호 더 강화하기 위한 것"


입력 2022.10.07 09:13 수정 2022.10.07 09:13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성비위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이라 하는 시각

완전히 탈피해야…여성에 대한 보호 강화할 것

기시다와 긴밀한 안보협력 구축에 인식 같이 해"

'이준석 사태' 질문에 "다른 질문 해달라, 당무 관련 질문에 답한 적 없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기로 한 방침에 대해 "여성·가족·아동·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보호를 더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는 뜻을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 도어스테핑에서 여가부 폐지 문제에 있어 야당의 협조를 이끌어내야 하는 부분에 대한 질문에 "국회 상황을 예측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일부 인사들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비위 사태가 불거졌을 당시 피해자를 향해 '피해호소인'이라 불러 논란이 됐던 사례를 거론하며 윤 대통령은 "권력남용에 의한 성비위 문제에 있어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이라 하는 그런 시각에서 완전히 탈피하자는 것이다. 여성에 대한 보호를 더 강화할 것"이라 강조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전날 오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가졌던 전화 통화에 대해 "북한 탄도미사일과 관련해 통화했고,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해 한미일 삼국이 긴밀한 안보협력체제를 구축해 굳건하게 대응해 나가자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뿐만 아니라 기시다 총리가 일본 의회에서 '(한국은) 다양한 국제 현안에 대해 함께 협력해야 할 파트너'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같은 생각을 공유했고, 한일관계가 빠른 시일 내에 과거와 같이 좋았던 시절로 되돌아가 기업과 국민들의 교류가 원활해지면 양국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데 생각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계속해서 도발을 감행할 경우 9·19 남북군사합의를 폐기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북핵 대응 문제에 있어 한미일 3개국이 외교부와 국가안보실 등 다양한 채널을 가동해 방안을 차근차근 준비해나가고 있다"며 "(폐기 여부에 대해) 미리 말하는 건 어렵다"고 즉답을 피했다.


전날 법원의 판단으로 인해 집권여당 국민의힘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인정되고, 이준석 전 대표는 '당원권 정지 1년 연장'이라는 추가 징계를 받은 데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는 "다른 질문을 해달라, 제가 당무 관련 질문에 답한 적은 없지 않는가"라 반문했다.


이날 대통령실에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개최하는 윤 대통령은 "관계 부처 장관들과 여러 리스크를 점검할 것"이라며 "얼마 전에는 기업의 재무기획을 담당하는 분들을 모시고 거시경제 상황을 점검했다. 오늘은 관계 부처들이 경제불안정성에 대해 어떻게 대책을 수립하고 대응해 나가는지 조목조목 점검할 것"이라 예고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