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재인 "대단히 무례"…감사원 서면조사 시도 전해듣고 불쾌감


입력 2022.10.03 11:46 수정 2022.10.03 11:46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윤건영 "감사원 서면조사 보고했더

니 文 직접 '대단히 무례한 짓' 발언"

靑 출신 민주당 의원들 규탄 성명

"감사원, 무슨 권한으로 조사하냐"

문재인 전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전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전 대통령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감사원이 자신을 서면조사하려 한다는 사실을 전해듣고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불쾌감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일 국회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지난달 30일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감사원 서면조사 관련 보고를 드렸다"며, 보고를 받은 문 전 대통령은 직접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발언했다고 전했다. 윤 의원은 문재인정권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출신으로, 문 전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린다.


이날 기자회견에 따르면 감사원이 문 전 대통령 측에 서면조사를 첫 시도한 것은 지난달 28일이다. 감사원이 경남 양산 평산마을에 있는 문 전 대통령의 비서실로 전화를 걸어 서면조사를 요청했으나, 비서실은 질문서 수령을 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후 감사원은 다시 비서실로 이메일을 발송했으나, 비서실은 지난달 30일 "이 메일에 대해서는 반송의 의미를 담아 다시 돌려드린다"는 내용을 적어 반송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메일에는 서면조사 질문지 자체가 첨부되지는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의겸 민주당 의원은 "전화 내용이 '질문지를 보낼테니 받아달라'는 취지였고, 동일한 내용을 이메일로 보내와 반송의 의미로 돌려보냈다"며 "질문지 자체를 받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윤건영 의원은 "당초 감사원이 권한이 아닌 것을 하자고 하는 것이라 당연히 거절하는 게 맞고, 만날 필요도 없고 메일에 회신하는 것도 적절치 않아 (반송)한 것"이라며 "반송은 수령 거부의 뜻"이라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은 현재 민간인 신분이라 감사원의 감사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간접적으로 확인한 바에 따르면 감사원(의 문 전 대통령) 서면조사 (시도)는 감사원장의 결재를 득한 것으로 보인다"며 "감사원이 정치적 중립을 내팽개치고 권력의 하수인을 자처하고 있는데, 배후세력이 있다면 명명백백히 밝히겠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을 비롯한 문재인정권 청와대 근무자 등 17명의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성명에서도 "수사기관도 아닌 감사원이 대체 무슨 권한으로 이미 공직에서 물러난 전임 대통령을 조사한다는 것이냐"며 "감사원은 박지원 전 원장과 서훈 전 안보실장에게도 출석을 요구했는데, 감사원법을 들먹이며 처벌될 수 있다고 협박했다니 기가 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미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은 검찰이 집요하게 수사 중인 사건"이라며 "동일 사건에 대해 감사원과 수사기관인 검찰이 이중으로 조사하는 것은 누가 뭐라 해도 '전임 정부 괴롭히기' 총동원 작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고 비난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