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檢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쌍방울 횡령' 통합…본격 수사 시작되나


입력 2022.08.12 05:24 수정 2022.08.12 10:52        박찬제 기자 (pcjay@dailian.co.kr)

수원지검, 형사6부·공공수사부 통합…대검·지검 등에서도 인력 파견

수사팀 통합 전부터 두 사건 '연관성' 주목…이재명 측 변호인들, 쌍방울 계열사 사외이사 재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과 '쌍방울 그룹의 횡령' 혐의 등 사건을 통합 수사하기 위한 팀을 꾸린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전담 수사팀을 조직하면서 이 의원에 대한 수사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1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수원지검은 최근 김형록 2차장검사를 팀장으로 하고,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와 공공수사부(정원두 부장검사)가 참여하는 통합 수사팀을 새로 편성했다.


기존까지 이 의원 사건과 쌍방울 그룹 사건을 개별적으로 수사하던 부서를 통합·확대했다. 이 수사팀에는 대검찰청 및 지검 내 타 부서 검사들도 파견 형태로 참여하고 있다.


이 의원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은 수원지검 공공수사부가 수사해 왔고, 쌍방울 그룹의 횡령 등 혐의 사건은 같은 지검 형사6부가 담당했다. 각 수사팀은 서로가 맡은 사건 관련 기관을 따로 압수수색을 하는 등 수사를 분리해 진행해 왔다.


변호사비 대납 의혹의 경우 이 의원이 경기도지사로 재임 중이던 2018년에 벌어졌다는 의혹이다. 당시 이 의원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맡은 변호인들에게 쌍방울 그룹의 전환사채 등으로 거액의 수임료가 대납 됐다는 의혹이다.


작년 말 시민단체 깨어있는시민연대당과 국민의힘 등이 의혹과 관련해 고발장을 제출하면서 수원지검 공공수사부에 사건이 배당됐다.


쌍방울 그룹의 횡령 등 혐의 사건은 검찰이 금융정보분석원(FIU)으로부터 이 그룹의 '수상한 자금 흐름' 관련 자료를 넘겨받으면서 수사가 시작됐다.


두 사건은 통합 수사팀이 꾸려지기 이전부터 연관성이 주목돼 왔다. 이 의원의 변호인들 복수가 쌍방울 그룹의 계열사에서 사외이사를 맡는 등 수상한 정황이 여럿 드러났기 때문이다.


검찰은 다만 이번에 합동 수사팀을 꾸린 것은 이 의원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을 비롯해 공공수사부가 담당하고 있는 각종 선거법 위반 사건 공소시효가 한 달도 남지 않은 점을 고려해 수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는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하지만 쌍방울 그룹의 자금 흐름을 면밀하게 들여다본 형사6부 인력들이 이 의원 고발 사건도 지원하게 되면서 사실상 두 사건의 연관성을 염두에 둔 수사가 본격화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최근 형사6부 현직 수사관이 쌍방울 그룹의 한 임원에게 수사 기밀을 유출한 혐의로 수사를 받게 된 것도 이 수사팀 편성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이 수사관과 임원은 구속된 상태다.


뿐만아니라 수사 기밀 유출 의혹이 불거진 뒤, 수원지검 수사팀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등의 비판이 나오자 합동 수사로 비판을 잠재우려는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검찰 관계자는 "두 사건을 별도로 진행하던 부서를 하나의 팀으로 편성한 것"이라며 "해당 사건들을 유기적으로 협력해 더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박찬제 기자 (pcjay@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1
0
관련기사
박찬제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