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경찰서에 엘리베이터 없어 못 간다"…전장연, 경찰 조사 거부


입력 2022.07.19 14:45 수정 2022.07.19 14:46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박경석 전장연 대표 "정당한 편의시설 없어 조사 거부"

전국장애인자별철폐연대 회원들이16일 오전 서울 용산구 신용산역 인근에서 '장애인권리예산 추경반영 촉구 출근길 행진' 중 횡단보도를 막고 시위를 하고 있다. ⓒ뉴시스 전국장애인자별철폐연대 회원들이16일 오전 서울 용산구 신용산역 인근에서 '장애인권리예산 추경반영 촉구 출근길 행진' 중 횡단보도를 막고 시위를 하고 있다. ⓒ뉴시스

출근길 지하철 승하차 시위 등으로 수사를 받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경찰서 내 엘리베이터 등 장애인 편의 시설이 없다는 이유로 조사를 거부했다.


박경석 전장연 대표는 19일 서울 용산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기관인 경찰서에도 엘리베이터가 설치돼 있지 않다"며 "조사받기 위해 자진 출두했지만 정당한 편의시설이 설치돼 있지 않기 때문에 조사를 거부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출두 요구한 6개 경찰서를 파악해보니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경찰서는 절반이었다"면서 "용산경찰서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면 그때 조사받기 위해 다시 오겠다"고 밝혔다.


앞서 박 대표 등 전장연 활동가들은 지난 14일 서울 혜화경찰서에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했다가 엘리베이터가 없다는 이유로 조사를 거부한 바 있다.


이날 함께 출석한 이형숙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장은 "조사받으라고 사람을 불렀으면 최소한 기본적인 편의 시설은 보장돼야 하지 않느냐"며 "국가가 책임지지 않는 문제를 바로 고치라고 주장하는 것인데 경찰은 왜 우리에게만 잘못이 있다고 하는지 억울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들은 지난 5월부터 6월까지 신용산역과 삼각지역 등에서 집회를 하면서 도로를 점거하고 열차 운행 등을 방해한 혐의(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및 기차·선박 등의 교통방해죄)로 경찰 출석 요구를 받았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