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또 불거진 '김건희 리스크'…대통령실 "순방 동행 민간인, 尹 내외와 오랜 인연"


입력 2022.07.06 13:46 수정 2022.07.06 13:50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尹 측근 이원모 비서관 부인 신 모씨

'민간인' 신분인데 순방 동행해 논란

대통령실 예산으로 전용기·숙소도

해명 살펴보니…"해외 체류 경험 많고 영어 능통해 도움 부탁"

대통령실이 3일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의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순방 사진을 추가 공개했다. 사진은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스페인 마드리드 현지 숙소 인근에서 산책하는 모습. ⓒ대통령실 대통령실이 3일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의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순방 사진을 추가 공개했다. 사진은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스페인 마드리드 현지 숙소 인근에서 산책하는 모습.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수행을 놓고 또다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윤 대통령의 취임 후 첫 순방이었던 스페인 마드리드 방문에 민간인 신분이자 윤 대통령 측근의 부인인 신 모씨가 대통령실 예산으로 동행한 탓이다. 잊을만 하면 재점화되는 김 여사 관련 논란을 두고 구체적인 해법을 강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는 모습이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달 27일부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3박 5일 일정으로 떠났던 윤 대통령과 김 여사의 순방길에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부인으로 알려진 신 모씨가 동행해 논란을 빚었다.


신 씨가 정식 대통령실 직원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대통령 전용기를 이용했으며, 대통령실 예산으로 숙소를 제공받은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신 씨의 남편인 이원모 인사비서관은 대검찰청 검사 출신으로, 검사 시절부터 윤 대통령의 측근으로 평가됐던 인물이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사검증팀에 합류한 이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으로 발탁됐다.


논란이 커지자 대통령실은 신 씨가 '기타 수행원' 자격으로 순방에 동행했으며, 일정 수행에 필요한 항공편과 숙소만 대통령실 예산으로 지원됐을 뿐 별도의 보수가 지급되지 않았기에 특별히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민간인 신분인 신 씨가 경호상 기밀 사안인 대통령 일정에 동행한 사실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지적과 함께, 현직 인사비서관의 부인이라는 점으로 인해 '비선 논란'에서도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와 비슷한 논란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도 문제제기의 대상이다. 앞서 김 여사가 지난달 봉하마을에 방문해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를 예방했을 당시에도 공무원 신분이 아닌 김 여사의 개인적 지인이 동행해 논란을 빚은 바 있기 때문이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를 겨냥해 "대통령 부인 공식 수행원이 아닌 지인을 수행원으로 등록 후 대동해 공무를 봤다는 것은 국가 기강에 관한 문제"라며 "국정농단의 주범 최순실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오랜 지인이고 박 전 대통령의 활동을 지원한 믿을 만한 분 아니었나"라 꼬집기도 했다.


강훈식 민주당 의원 또한 "대통령 부부의 숙소와 동선은 비밀정보로, 국가 공무원 중에서도 아주 극소수에게만 접근이 허용되는 일"이라며 "민간인이 국가 기밀 정보와 외교 사안을 주무른 명백한 국기문란 사건인데, 대통령실은 '무보수 자원봉사'라며 국민 눈 가리기를 시도하고 있다. 국정조사를 요구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29일(현지시간) 마드리드 시내에 위치한 업사이클링 매장을 방문해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29일(현지시간) 마드리드 시내에 위치한 업사이클링 매장을 방문해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대통령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추가적인 해명에 나섰다. 관계자는 "신 씨는 윤 대통령 부부와 오랜 인연이 있다. 행사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통령 부부의 의중을 잘 이해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오랜 인연을 통해서 의중을 잘 이해할 수 있고, 그런 것들을 행사에 반영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또 "신 씨는 오랫동안 해외에 체류하며 해외 경험이 풍부하고 영어에 능통하다. 해외 행사 경험이 풍부해 사전 답사 등의 업무를 맡기기 위해 도움을 요청한 것"이라며 "민간인 신분은 맞지만 민간인으로 이 행사를 참여한 게 아닌 '수행원 신분'으로 참여했다. 민간인이라 '기타 수행원'으로 분류된 것"이라 덧붙였다.


관계자는 "신 씨는 김 여사를 한 차례도 수행하지 않았으며 전체 마드리드 행사를 기획하고 지원하기 위해 갔다. 역량을 갖췄다는 것을 증명하는 게 어려운 문제인데 분명한 것은 인사비서관의 부인이라서 간 게 아니라는 것"이라 강조하기도 했다.


신 씨가 순방에 동행하는 데 윤 대통령 내외의 요청이 반영된 것이냐는 질문에 관계자는 "이전부터 윤 대통령 부부와의 인연 분 아니라 행사 전문성을 발휘해서 채용하려 했던 것"이라며 "그런 점에서 이분의 전문성에 대해선 기본적으로 내부적 공감대가 있었다고 봐야 된다"고 답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한 때 신 씨의 대통령실 공식채용을 검토한 바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단 당시에는 남편이 인사비서관에 임명된 점을 고려해 '이해충돌 논란' 소지를 방지하기 위해 채용을 포기했다고 한다.


관계자는 "신 씨가 대통령실에 근무하는 것을 저희가 검토했었지만 남편이 인사비서관으로 확정되고 나서 이해충돌 등 문제가 있을 거 같아서 본인도 고사했다. 그래서 채용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이라 전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2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에즈순애솔 2022.07.06  04:45
    국격 살살녹네.. 크하~~ 측근의 측근의 측근... 지겹다 진짜 이놈의 학연지연.. 민주공화국 맞나,, 아래 댓글 머리 없나..? 민간인이라서 문제가 아니라 그놈의 측근들만 맨날 써재끼니까 이놈의 대한민국은 줄 없으면 ㅈ 된다는게 정설이 되는건데. 한두번도아니고
    0
    0
  • 우그리 2022.07.06  02:49
    할 짓 없어 미친 넘 많네.
    대통령이 필요하고 원하면 민간인도 전용기에 동행 할 수 있다.
    민간인은 못 탄다고 법에 명시되 있나?
    뭐가 문제냐?
    0
    0
2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