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순애 임명' 교육계 엇갈린 반응…"윤리 불감증" vs "새 교육 기대"


입력 2022.07.04 16:14 수정 2022.07.04 16:16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전교조 "백년대계 책임질 수장 기대하는 바람 짓밟아"

교총 "尹정부 교육 연착륙하는데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역할"

박순애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무사법행정분과 인수위원 시절, 브리핑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순애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무사법행정분과 인수위원 시절, 브리핑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윤석열 대통령이 4일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임명한 데 대해 교육계의 반응은 엇갈렸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이날 논평을 통해 "정권이 바뀌고 중도보수 교육감들이 대거 당선되면서 교육 전환과 변화에 대한 열망이 높아졌다"며 "새 정부 교육이 동력을 얻고 연착륙하는데 교육부와 장관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교총은 이어 "유․초․중등 교육현실과 우려를 전달하고 허심탄회 해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하루라도 빨리 장관과 만날 수 있기를 요청한다"며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마음껏 공부하고, 교사가 소신 있게 가르칠 교육 여건 마련을 위해 함께 협력하자"고 제안했다.


다만 교총은 "박 부총리의 임명 과정에서 의혹들이 제기되고, 청문 절차 부재로 교육에 대한 소신, 비전을 확인하지 못한 것은 아쉽다"며 "더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직무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교총은 박 부총리에게 "교육 변화와 개선은 교육 현실에 입각해 현장 교원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공감, 합의를 통해 추진될 때 안착, 지속가능할 수 있다"며 "학교와 교사를 개혁의 대상이 아니라 교육의 주체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는 이날 논평에서 "윤 대통령은 교육계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인사청문회라는 최소한의 장치도 없이 박 후보자를 교육부 장관으로 임명했다"면서 "자질 논란으로 이미 지도력을 상실한 박 부총리 임명 강행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박 부총리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교육계에 보다 높은 도덕성을 요구하는 여론과, 백년대계 교육을 책임질 교육 수장을 기대하는 교육계의 바람을 짓밟는 일"이라며 "이번 임명 강행은 우리 교육의 방향성 상실로 이어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교조는 또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윤석열 정부의 지지율 하락의 가장 큰 원인을 '인사 문제'로 꼽았다"면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교육회복, 입시제도 개편 등 산적한 교육개혁 과제를 앞두고 그 추진 동력이 상실된다면 가장 큰 원인은 바로 '교육부 장관 인사'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