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300억 혈세로 만든 TBS…'좌파방송' 오명 벗을 때 [이충재의 사회노트]


입력 2022.06.13 07:01 수정 2022.06.13 05:10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매년 혈세 300억 써가며 '민주당 헌정방송' 만들어

정치적 잡음 있어도 '시민의 뜻' 따라야 진짜 개혁

오세훈 서울시장(왼쪽)과 TBS라디오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씨 ⓒ데일리안 오세훈 서울시장(왼쪽)과 TBS라디오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씨 ⓒ데일리안

오세훈 서울시장이 "TBS를 교육방송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혀 TBS의 운명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시대적 흐름에서 보면 TBS의 변화는 자연스러운 수순이라는 시각이 많다. 현재 운전자들이 휴대폰 등 네비게이션을 통해 실시간 교통 정보를 받는 상황에서 '교통방송'의 본질이 무의미해졌기 때문이다.


당장 'TBS 개혁'을 위한 대수술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동안 TBS는 정치적 편향 논란으로 곳곳이 곪아가고 있었다. 박원순 시장 취임 이후 방송인 김어준‧주진우‧김종배‧김미화 씨, 이정렬 변호사, 정봉주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등 특정 정파 성향이 짙은 인사들이 주요 프로그램을 맡아왔다.


특히 김어준씨가 진행하는 뉴스공장은 주요 정치적 사안마다 편향된 논리로 더불어민주당의 스피커역할을 해왔다. 지난 대선에선 검증되지 않은 익명의 출연자를 출연시켜 '쥴리 의혹'을 퍼트렸고, 지난해 4‧7서울시장 보궐선거 때는 오 시장을 겨냥한 '생태탕' 의혹을 끊임없이 제기했다. 흔한 '기계적 형평성'이나 반론도 없었다. 보수진영 후보를 낙선시키기 위한 노골적인 선동 방송이었다.


결국 시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방송이 특정 정파를 위한 '헌정방송'으로 전락한 상황이다. TBS의 정치적 편향 논란은 지난 2018년 이강택 대표체제가 출범하면서 더욱 심해졌다. 그는 올해 신년사에선 "뉴스공장을 통해 얻은 청취율 1위의 성과를 다른 프로그램으로 확장시켜야한다"고도 했다. 메스를 들이대야 할 '환부'를 오히려 키우겠다는 선언이다.


무엇보다 TBS는 매년 서울시 세금이 350억원 가량 들어가는 공영방송이다. TBS 업무보고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의 TBS 출연금은 2019년 357억원, 2020년 388억원, 2021년 375억원이 각각 책정됐다. TBS 홈페이지에 올라온 강령을 보면 '수도권 공영미디어'라고 자임하고 있고, '공정성과 공익성에 의거해 콘텐츠를 제작한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세금으로 정치 선동의 콘텐츠를 만든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TBS는 내부적으로도 곪고 있었다. TBS에서 15년 이상 재직한 한 중견 기자는 "후배들 중에는 'TBS기자세요? 우와!'하는 뜨거운 지지를 즐기는 분위기도 있는 반면 우리가 언제까지 이런 방송을 마냥 지켜볼 것이냐는 걱정도 있다"고 했다. 주변에서 'TBS직원=민주당원'으로 인식하는 것에 대한 우려도 작지 않다고 한다.


문제는 TBS를 수술대에 올리는 과정에서 정치적 잡음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당장 진보진영은 TBS를 배경으로 신파극을 연출할 것으로 보인다. 노영희 변호사는 최근 페이스북에서 "김어준씨는 퇴출되는 모양새를 원할 것이다. 그는 정권에 저항하는 잔다르크처럼 여겨질 것"이라고 했다. '정권에 내쫒긴 김어준'으로 스토리 마케팅을 하겠다는 얘기다.


이에 오 시장은 "시의회에서 논의를 거쳐 방향이 설정이 될 것"이라며 TBS 개혁을 원칙과 절차대로 하겠다는 뜻을 강조했다. 지난 정권처럼 점령군 행세하며 TBS 프로그램에 자기 진영 인사들을 채워 넣고, '윤석열 찬양가'를 부르게 하면 또 다른 악순환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그다. 그래서 6‧1지방선거 과정에서 TBS 개혁 방향을 제시했고 유권자가 자연스럽게 심판하도록 유도했다.


당장 뉴스공장이 폐지되더라도 '정권탄압'에 의한 것이 아닌 시민들의 심판으로 없어진 기본 구도는 갖췄다. 이미 김어준의 목소리는 뉴스공장이 아니더라도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울리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 나타난 민의에는 '더 이상 그의 주머니를 세금으로 채워줄 이유는 없다'는 울림도 있지 않았을까.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