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윤미향, 한일합의 알고도 할머니 속였나'…국힘 "조국 보다 나빠"


입력 2022.05.27 16:05 수정 2022.05.27 16:05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외교부, 협상 내용 윤미향과 의견교환

아베 사과, 10억엔 출연 등 내용 알려

국힘 "피해자를 사익 도구로 전락시켜"

윤미향 무소속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윤미향 무소속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한일 위안부 10억엔 합의' 등 사항에 대해 윤미향 의원이 외교부 발표 전 인지하고 있었다는 게 외교부 문서로 드러난 가운데, 국민의힘이 윤 의원의 대국민 석고대죄 및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양금희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27일 논평을 통해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이전, 외교부가 당시 윤미향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상임대표를 여러 차례 만나 미리 내용을 알렸다는 증거 문건이 이제야 공개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양 대변인은 "윤 의원의 거짓말이 드러날 때마다 온 국민이 공분해왔지만, 위안부 피해자 문제해결의 결정적 정부합의를 당사자에게 숨기고, 지금까지도 속였다는 대국민 사기에 또다시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며 대국민 사기극으로 규정했다.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한변)이 전날 공개한 4건의 문건에 따르면, 이모 외교부 동북아국장이 2015년 3월 9일 정의연 측 요청으로 윤 대표를 만나 위안부 문제 관련 한일 협의 동향 및 위안부 피해자 보상 문제, 피해자 의견 수렴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같은 해 3월 25일과 10월 27일, 12월 27일에도 윤 대표와 협의했다는 기록도 나왔다.


해당 문건은 한변이 '정보공개'를 거부한 외교부를 상대로 소송 끝에 확보한 문건이다. 국익 차원에서 자세한 대화내용은 가렸지만, 제목은 일부 공개가 됐다. 구체적으로 △일본 정부의 책임 통감 △아베 총리의 직접 사죄 표명 △10억엔 수준의 일본 정부 예산 출연 등의 문구가 문건에 등장한다.


한변은 "윤미향 씨는 박근혜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들이나 피해자 지원단체의 의견을 묻지도 않고 일본과 합의했다며 비난했는데 왜 그런 허위 이야기를 했는지 알 수 없다"며 "합의 내용을 진솔하게 피해 할머니들께 얘기하고 공유했다면 피해자들이 그렇게 반발했을지 (의문)"이라고 했다.


양금희 대변인은 "위안부 피해 당사자 이용수 할머니는 '윤미향이 합의 내용을 우리에게 알려주지 않았다' '10억엔이 일본에서 들어오는 걸 윤미향만 알고 있었다'고 증언했지만, 윤 의원은 몰랐다는 거짓말로 할머니를 부정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의원이 조금이라도 양심과 정의를 기억할 수 있다면 대한민국 역사의 비극과 감히 상상도 못 할 할머니들의 피눈물을 사익을 위한 도구로 전락시켰다는 비판 앞에 고개 들지 못할 것"이라면서 "사법적 재판과 함께 정치적 도의적 책임도 피할 수 없다"며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같은 당 박수영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근 역사에서 조국 보다 더 나쁜 자가 윤미향이라고 생각한다"며 "한국 근대사에서 가장 고통받은 위안부 할머니들의 고혈을 빨아먹은 자이기 때문"이라고 썼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합의 발표에 앞서 외교부와 면담을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마치 합의 내용을 모두 알고 있었고, 이를 피해 할머니들에게도 알려주지 않았다는 식의 악의적 언급이 보도되는 데 대해 강력히 유감"이라며 "비공개 합의 내용은 발표 전 전혀 알려주지 않았다는 사실이 (오히려) 분명하게 밝혀졌다"고 반박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