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尹대통령, 법무부 인사검증 논란에 "대통령실이 사람 비위 캐는 건 안 해야"


입력 2022.05.27 09:31 수정 2022.05.27 11:47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법무부가 공직자 인사 검증' 논란에

"미국 방식…대통령실 정보수집 無

대통령실이 시정 컨트롤타워 안 해"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이 과거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맡았던 공직자 인사 검증 업무를 하게 돼 야당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 "대통령 비서실은 정책 위주 (업무를) 해야지, 사람에 대한 비위 정보를 캐는 것은 안 하는 게 맞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 집무실 출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은) 미국에서 하는 방식"이라며 이 같이 전했다.


그는 "그래서 민정수석실을 없앴다. 옛날처럼 특별감찰반같은 것을 안 하고 사정기관이 알아서 하는 것"이라며 "대통령 비서실이 사정 컨트롤타워를 하지 않고 공직 후보자의 비위 의혹에 대한 정보수집도 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당은 해당 논란에 대해 "모든 공직자 인사가 '소통령' 한동훈 법무부장관을 거쳐 검찰 손에 들어가는 것 아닌가"라 비판한 바 있다.


법무부는 "인사정보관리단은 1차 인사 검증 실무를 담당하는 것에 불과하고 이후 대통령실이 최종적인 인사 검증을 진행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아울러 관리단의 독립성과 중립성 보장을 위해 단장을 비검찰·비법무부 출신 직업 공무원으로 임명하겠다는 방침도 정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