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오세훈 "급조된 공약" vs 송영길 "3선 성과 없어"…첫 TV토론서 '격돌'


입력 2022.05.21 00:31 수정 2022.05.21 00:03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

'준비된 후보 vs 정권 견제' 맞대결

오세훈 "宋 부동산 정책 너무 급조"

송영길 "吳 계획 많은데 실체 없어"

'누구나 집' 정책 비판에 宋 '발끈'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20일 서울 양천구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서울시장 후보자 TV토론회에 앞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20일 서울 양천구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서울시장 후보자 TV토론회에 앞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6·1 지방선거 격전지로 꼽히는 서울시장 자리를 놓고 경쟁을 펼치는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첫 양자 토론에서 치열한 공방전을 펼쳤다. 두 후보는 부동산 공약은 물론, 서울시장 재직 당시 치적과 당 대표 시절 행적 등에 대해서도 공방도 주고받으며 갑론을박을 벌였다.


20일 오세훈 후보와 송영길 후보는 서울 양천구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서울시장 후보자 TV토론회에서 '준비된 후보론'과 '정권 견제론'을 가지고 치열하게 부딪혔다. 오 후보는 송 후보의 서울시장 출마가 '정치적인 선택' 이라고 비판하면서 가지고 온 공약들이 급조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송 후보는 오 후보가 3번이나 시장직을 수행하면서 기억에 남는 실적이 없다고 맞받았다.


두 후보는 짤막한 일문일답을 주고 받는 시간에서 부터 뜨거운 공방을 예고했다. 사회자가 '이번 서울시장 선거의 의미'를 묻자 오 후보는 "갑자기 선거에 나와서 급조된 공약으로 승부하려는 후보와 1년간 탄탄하게 미래를 준비한 후보 간 대결이자, 민생시장과 정치시장과 대결"이라고 규정했다.


반면, 송 후보도 "대통령 앞에서 대통령의 입장을 옹호하는 사람이 아니라 서울시민 입장에서 시민의 재산권을 지키고 대통령 앞에서도 서울의 민심을 전하는 당당한 서울시장을 선택해야 한다"며 본인이 정권 견제의 선봉장이 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두 후보의 본격적인 공방은 부동산 문제에서부터 시작됐다. 첫 발언권을 얻은 송 후보는 "오 후보는 지난 보궐선거 때 3선에 도전하면서 일주일 안에 집값을 잡겠다고 호언장담 했는데 지금 서울 집값은 계속 오르고 있다"며 "오 시장 하면 3선을 했지만 특별히 기억나는 게 없다. 오히려 그동안 화려한 그림들은 많았는데 구체적으로 (부동산 관련해) 진행된 게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다"며 공세를 가했다.


이에 오 후보는 "만약 아마 그동안 한 게 없다면 53곳 재개발·재건축 지역의 조합원 분들이 지금쯤 큰 불만을 갖고 있을 텐데, 불만이 전혀 나오고 있지 않다. 그만큼 각 조합에서 느끼고 있는 추진 속도가 빠르다는 뜻"이라며 "모아타운 역시 아이디어가 매우 좋다고 시장에서 서로 해달라고 신청이 쇄도할 정도"라고 맞받았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왼쪽)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오른쪽)가 20일 서울 양천구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서울시장 후보자 TV토론회에 앞서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왼쪽)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오른쪽)가 20일 서울 양천구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서울시장 후보자 TV토론회에 앞서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서울 부동산 해결 적임자 공방
吳 "집권 당 대표 때 뭐 하셨나"
宋 "시장 3선 동안 하신 게 없다"
대통령실 용산 이전 두고도 설전


이와 함께 오 후보는 부동산 정책으로 반격에 나섰다. 대상은 송 후보가 내세운 '누구나 집' 공약이다. 오 후보는 '누구나 집' 공약에 대해 "땅값이 비싼 서울에서는 근본부터 흔들릴 수밖에 없는 계획"이라며 "임대주택과 관련해 송 후보가 먼저 낸 공약과 나중에 낸 공약이 모순된다. 종합적이고 입체적인 고민이 결여된 순간순간 표를 얻으려 낸 공약이라 이런 상황이 벌어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오 후보는 "실제 주거 취약계층에 10년 뒤에 무조건 집 한 채씩 드린다고 하면 많은 분들이 무리해서 임대주택에 살겠다고 몰려들 것"이라며 "이런 가수요 촉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고 덧붙였다. 송 후보의 '누구나 집'은 집값의 10%를 내면 3% 이하의 저금리로 임대주택에 살다가 10년 뒤 최초 확정분양가격으로 해당 주택을 구매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약이다.


이 같은 비판에 송 후보는 "누구나 집 프로젝트는 주거를 망으로 연결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주택개념인데 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기존 방식이 계속되면 주택 공급만 되고 집을 살 수가 없게 된다"며 "누구나 집 프로젝트는 제가 8년 동안 고민한 정책으로 함부로 폄하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발끈하기도 했다.


주택에 적용될 금융지원 혜택을 논의하는 동안에는 문재인 정부 부동산 대책이 소환되기도 했다. 송 후보는 "아무리 주택공급이 되더라도 금융이 지원되지 않으면 현금을 갖지 못한 서민들에게는 '그림의 떡'"이라며 "용적률 500% 상향, 30년 이상 아파트 안전진단 심사 폐지 등 유연한 제도로 뒷받침하고 금융을 지원하겠다"고 공약을 소개했다.


이에 오 후보는 "집권당의 대표급으로 계실 때 별다른 해법을 내지 못하고, 문재인 전 대통령이 그렇게 가시는데 말리지 못한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국회에 있을 때 해결이 잘 됐을 텐데 서울시장 하면서 하려고 하는지 다소 의아스럽다"고 비판했다. 오 후보가 언급한 건 문 정부가 집값을 잡기 위해 시작한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40% 줄인 대출규제를 의미한다. 이 두 규제로 인해 실수요자의 대출금액이 줄어 집값 상승의 요인이 됐다는 분석도 있다.


특히 오 후보가 송 후보의 공약을 '급조'된 것으로 규정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고성이 오고가기도 했다. 오 후보는 "송 후보가 부산시장까지 검토하시다가 이제 막판에 서울로 결정하신 게 이제 두어 달 됐다. 그러다 보니 갑자기 공약들 만들고, 발표하고 하시느라고 바쁜 것 같다"며 "급조된 공약들을 계속 내놓고 있는데, 진작 토론하자면서 오늘 아침에야 이렇게 급하게 공약을 낸 이유가 무엇이냐"라고 비판했다. 이에 송 후보는 "공약을 그때그때 시기마다 이렇게 보도가 되도록 만들기 위해서 전략적으로 하는거 아닌가"라며 "다 아는 선수끼리 그런 말씀을 하시냐"라고 맞받기도 했다.


두 후보는 윤석열 정부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등 서울시정 이외 정치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갈등을 빚었다. 송 후보는 오 후보에게 "청와대의 대통령실 용산 이전에 대해 용비어천가를 불렀는데 서울시장으로서 타당한가"라며 "용산 문제가 시민 재산권이나 교통에 아무런 피해가 없나"라며 공세에 나섰다. 이에 오 후보는 "용비어천가 부른 적 없고, 용산 이전은 굉장히 신중하다는 입장임을 말한 바 있다"고 반박했다.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