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닻 올린 조승환 호, 순항하려면…“강한 해수부로”


입력 2022.05.11 10:00 수정 2022.05.11 09:54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첫째로 취약한 어촌·어민·수산업 챙기기

‘국민과 미래, 긍정적 영향력’에 방점

“해야 할 일 미루지 않고, 약속한 일은 꼭 실천을”

윤석열 정부 출범과 함께 첫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임명된 조승환 장관이 11일 취임식을 시작으로 공식업무를 시작했다.


조승환 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조승환 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해수부 정통 관료 출신으로 업무 파악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이슈 따라잡기와 기후변화에 따른 해양환경 문제, 현안인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상방류 결정에 따른 대안과 CCTTP가입에 대한 후속조치 마련 등 녹록치 않은 난제들이 있어 이에 대한 해법찾기가 정책추진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특히 상대적인 소외감을 느끼는 수산업계와의 소통과 혁신도 넘어야 할 과제로, 우려와 기대의 목소리가 동시에 나온다.


이를 의식하듯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11일 취임사에서 첫 번째로 어촌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수산업의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어촌은 어항 인프라 위주의 지원을 넘어, 어업인의 주거·소득·복지를 함께 개선하는 종합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수산업은 식량주권의 관점에서 적정 생산량을 유지와 함께 양식·가공·유통시설의 규모화와 스마트화를 통해 수산식품산업의 경쟁력을 끌어 올리겠다는 방침이다.


또 수산물 먹거리와 관련해서는 안전만큼은 확실하게 관리하겠다는 다짐도 했다.


글로벌 이슈인 해상물류체계 구축과 관련해서는 해운업을 화물·여객 운송업으로 접근하던 기존 관념에서 벗어나 선박 중심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물류의 핵심인 항만도 단순 하역 기능에서 벗어나 선박거래·선원교대·급유·선용품 등 부가서비스를 활성화하고, 배후단지를 중심으로 제조업과 연계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최첨단 자동화 항만도입과 자율운항선박·친환경선박 등 미래 해운시장 선점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이어 깨끗한 연안환경 조성과 해양관광레저산업 활성화, 해양신산업을 집중 육성 등을 핵심과제로 꼽았다.


연안환경과 관련해서는 선박·항만 등에서의 탄소배출 절감과 갯벌 복원과 바다숲 조성 등을 통한 해양 탄소흡수원을 확충, 해양생태계를 위협하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체계적인 관리, 해상교통권 보장 차원에서의 연안여객선 공영제 도입, 접경지 해양주권 수호와 정주 여건 강화를 거론했다.


해양관광레저산업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이후 힘든 국민들을 위한 마리나와 해양치유산업 진흥, 국가해양정원 단계적 확충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는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디지털 해상교통정보시스템과 해양에너지, 해양 바이오 등을 꼽았다.


이날 조 장관은 내적으로는 ‘강한 해수부’를, 외적으로는 ‘국민과 미래’에 방점을 뒀다. 그러면서 ‘긍정적 영향력의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는 기대도 표했다.


아울러 정책 실현 방법론으로는 “열심히 노력하고 더 많이 경청하고, 더 많이 소통하겠다”면서 “해야 할 일이라면 미루지 않고, 약속한 일은 최선을 다해 실천에 옮기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