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미디어·ICT 특위 만난 국내 OTT 대표들 "자율등급제·플랫폼 지원 절실"


입력 2022.01.25 17:53 수정 2022.01.25 17:53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K콘텐츠 제작 넘어 플랫폼 구축 통한 해외 진출 지원 필요성 커져

OTT 업계, 콘텐츠 적시성 확보 위한 '자율등급제' 도입 호소

세액공제 혜택·망 사용료 법제화 등도 논의

25일 서울 강남구 왓챠 사옥에서 개최된 더불어민주당 미디어·ICT 특별위원회-한국OTT협의회 정책제안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데일리안 최은수 기자 25일 서울 강남구 왓챠 사옥에서 개최된 더불어민주당 미디어·ICT 특별위원회-한국OTT협의회 정책제안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데일리안 최은수 기자

차기 대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미디어·정보통신기술(ICT) 특별위원회(이하 특위)가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대표들을 만나 업계 의견 청취에 나섰다. 토종 OTT 대표들은 콘텐츠 적시성 확보를 위한 '자율등급제 도입'과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한 플랫폼 구축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25일 서울 강남구 왓챠 사옥에서 더불어민주당 미디어·ICT 특위는 한국OTT협의회와 정책 제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더불어민주당의 조승래, 윤영찬, 정필모 의원과 이태현 웨이브 대표, 양지을 티빙 대표, 박태훈 왓챠 대표가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의 발제를 맡은 김용희 숭실대학교 교수(오픈루트 전문위원)는 OTT 정책으로 ▲콘텐츠 플랫폼 진흥 정책 ▲자율등급제 도입을 위한 '영비법' 개정안 추진 ▲콘텐츠 제작 시 세액공제 등 사업자 혜택 지원 ▲민관협력 자율 규제 체계 수립 ▲신기술 정책적 지원 ▲OTT 특화 펀드 조성 등을 제안했다.


김용희 교수는 "콘텐츠와 플랫폼이 유기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공동의 성장을 필요로 하는데 지금 모든 관심은 콘텐츠 제작에 몰두하고 있다"며"또 화제성과 적시성 있는 콘텐츠를 공급하는 것에 따라 플랫폼 성과가 달라지는데 등급을 매기는데 속도가 매우 느리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OTT가 첨단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는 만큼 신기술 도입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해외 진출을 위한 빠른 정책 시행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국내 OTT 대표들은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영비법)' 개정을 통한 자율등급제 도입, 번역·자막 등 해외 진출 지원, 플랫폼 육성책, 망 사용료 관련 정책적 기준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태현 웨이브 대표는 " 웨이브에서 작년 11월 선보인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의 경우 심사 때문에 다소 지연이 됐는데, 정치 블랙 코미디라서 대선이 끝나고 나왔다면 관심이 떨어졌을 것이다"며"콘텐츠는 타이밍이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자율등급제를 통해 적시성을 확보하고 싶다는게 사업자들의 가장 큰 욕구"라고 읍소했다.


양지을 티빙 대표는 "남들이 해놓은 것만 따라가는 게 아니라 번역·자막 등 OTT사업자들이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것을 해보려고 한다"며"세액공제 혜택과 같은 투자에 대한 보상이 제시가 된다면 밝은 앞날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고 말했다.


이태현 대표 역시 "글로벌 진출에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 장벽 문제"라며"번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규모, 신속한 정책 실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태훈 왓챠 대표는 "콘텐츠 지원 정책이 대부분 ‘제작’ 지원 중심인데 유통과 플랫폼 지원도 함께 이뤄졌으면 좋겠다"며"플랫폼을 육성해 한국 콘텐츠 소비지가 확장되면 K-콘텐츠에 더 투자할 수밖에 없게 되는 재투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박 대표는"콘텐츠 지원 정책이 영화,방송, 뉴미디어, 웹툰 쪼개져있는데 작은 규모의 지원이 될 수밖에 없다"며"인터넷기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2021년 기준 한국 망 사용료는 미국 등 10배 이상이 된다고 하는데 이는 디지털 대전환을 하려는 한국의 모든 기업에 경쟁력을 떨어뜨린다"고 지적했다.


이에 국회 관계자들은 OTT 사업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OTT 진흥을 위한 차기 정책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미디어·ICT특위위원장은 "망 사용료 관련해 국회에서 관련된 법이 제출돼있는데 디지털 전환이나 인터넷 산업 육성하는 데 있어서 망 이용에 대한 비용구조 혹은 편익구조를 어떻게 짜야하는지 고민이 있다"며"급하게 처리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고, 과기부, 방통위, 문체부 사이의 이견도 포함해 미디어 정책을 정리하는 것이 숙제"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정필모 의원은 "OTT가 콘텐츠 유통 뿐만 아니라 상품과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곳들이 생겨나가고 있어 규제 완화의 범위, 미디어산업 분리 등을 대선 정책에 넣는 것은 다소 민감한 문제"라는 신중한 입장을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은 국내 OTT 사업자들 간의 K콘텐츠 제작 협력도 제안했다. 윤 의원은 "우리 OTT 사업자들끼리도 때로는 콘텐츠를 놓고 합종연횡을 고민해봐야 한다"며"또 데이터를 많이 가지고 있는 기업들과 상생 구조를 짜고 플랫폼을 키웠을 때 수익을 나누는 방법도 모색하는 등 여러 가지 전략들을 고민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ICT 특위에 소속된 김종하 한라대학교 교수는 "OTT는 유료방송 사업자와 다르게 명확하게 개인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고 6억개의 데이터가 있다"며"이를 첨단기술과 융합됐을 때 우리나라가 G2로 갈 수 잇는 큰 자원이 될 수 있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자율등급제 등 새로운 대안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왼쪽부터) 이태현 웨이브 대표, 양지을 티빙 대표, 박태훈 왓챠 대표가 25일 서울 강남구 왓챠 사옥에서 개최된 더불어민주당 미디어·ICT 특별위원회-한국OTT협의회 정책제안 간담회에 참석한 모습.ⓒ데일리안 최은수 기자 (왼쪽부터) 이태현 웨이브 대표, 양지을 티빙 대표, 박태훈 왓챠 대표가 25일 서울 강남구 왓챠 사옥에서 개최된 더불어민주당 미디어·ICT 특별위원회-한국OTT협의회 정책제안 간담회에 참석한 모습.ⓒ데일리안 최은수 기자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은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