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故 이재선 "유동규 음대 나왔는데 뽑았냐"…이재명 "어떻게 알았냐"


입력 2022.01.19 00:13 수정 2022.01.19 07:48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이재명 '유동규 측근설' 적극 부인했지만…녹음파일서 채용 배경까지 언급

"측근이냐 아니냐, 더티한 논쟁"이라고 일축했지만…유동규와의 관계, 다시 증폭될 듯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국회사진취재단,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국회사진취재단, 연합뉴스

'굿바이, 이재명' 저자인 장영하 변호사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욕설과 막말이 담긴 미공개 통화 녹음 파일 35건을 공개한 가운데,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로비 의혹 사건의 핵심 피고인으로 재판 중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채용 배경에 대해 언급하는 대목도 공개돼 주목되고 있다.


지난해 대장동 의혹이 본격적으로 불거지자 이 후보, 유 전 본부장 양측은 서로 '측근 관계가 아니다'고 주장했지만, 이번에 공개된 녹음 파일 내용을 두고 또다시 둘의 관계를 둘러싼 의혹이 증폭될 전망이다.


장 변호사가 공개한 한 녹취에 따르면 이 후보의 친형 고(故) 이재선씨는 숙명여대 음대를 졸업한 이 후보 부인 김혜경 씨를 거론하며 "그래서 유동규가 음대 나왔는데 뽑았냐"라고 하자 이 후보는 "그건 또 어떻게 알았어"라고 말했다.


이어 이재선씨가 "내가 모르는 게 뭐 있냐 너에 대해서"라고 대답했고, 이 후보는 다시 "아니 뭐 음대 때문에 뽑은 거 어떻게 알았어"라고 반문했다.


유 전 본부장은 2010년 10월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전신인 성남시시설관리공단 기획본부장으로 임용됐다. 당시 성남시의회 의원들은 회의에서 '성악과 졸업' '유통·통신회사 근무' '휴대전화 임가공 및 부품 제조·개발 회사 운영' '건축회사 영업 기획 업무' 등 이력을 가진 유 전 본부장이 채용된 데 의문을 제기했다.


이를 두고 야권에서는 정황상 이 후보와 유 전 본부장이 각별한 관계에 있고,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해서도 서로 긴밀한 소통이 오간 것 아니냐는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18일 상장회사회관에서 열린 한국중견기업연합회 간담회에 참석하고있다.ⓒ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18일 상장회사회관에서 열린 한국중견기업연합회 간담회에 참석하고있다.ⓒ국회사진취재단

하지만 지난해 9월 유 전 본부장이 대장동 개발 의혹 관련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과 뇌물 혐의를 받는 핵심 피의자로 떠오르자 이 후보 측은 '유동규 측근설'을 적극 부인했다.


그는 같은 해 10월 경기지역 공약 발표 후 기자간담회에서 유 전 본부장에 대해 "시장 선거를 도와준 건 맞다"면서도 "측근이냐, 아니냐는 더티한 논쟁"이라고 일축했다. 또 "가까운 측근 그룹은 아니다. 거기에 못 낀다"며 "모호한 개념으로 공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유 전 본부장은 구속 직전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이 지사 측근이 아니다"며 "캠프에서 부르지도 않는데, 언론에서 측근을 만들어줬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유 전 본부장은 검찰의 압수수색 직전 이 후보 캠프의 김용 총괄본부장, 정진상 선거대책위 비서실 부실장 등과 여러차례 통화한 사실이 드러나 통화한 배경을 두고 의구심이 증폭됐다.


한편 유 전 본부장은 정민용 변호사와 공모해 화천대유와 그 관계사 천화동인 1~7호에 최소 651억 상당의 택지개발 이익과 최소 1176억원 상당의 시행 이익을 몰아주고 공사에 수천억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정영학 회계사와 남욱 변호사 등에게서 3억5200만원, 김만배씨로부터 5억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화천대유에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대장동 개발 이익 중 700억원을 받기로 약속한 혐의도 있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