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진태, 이재명 정조준…"김사랑 강제입원의 배후는 누구냐"


입력 2021.12.09 15:24 수정 2021.12.09 15:44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김사랑, 본지 인터뷰서 당시 상황 진술

野 이재명특위, 지역화폐도 도마 올려

김진태 "지역화폐 의혹, 제2 화천대유"

윤창현 "비리 나오고 협약서 바뀌어"

김진태 국민의힘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 위원장(가운데)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 제16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진태 국민의힘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 위원장(가운데)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 제16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성남시장 재직 시절 '정신병원 강제 입원' 의혹 및 '경기도 지역화폐 특혜' 의혹을 다시 거론하며 이 후보를 압박했다.


김진태 이재명비리검증특위 위원장은 9일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 제16차 회의에서 "김사랑 씨 강제입원의 배후가 정말 궁금하다"며 "부패경찰이 관련돼 있고, 이재명 시장이 고소한 사건에 출석 불응한다고 정신병원에 입원시키는게 어딨냐. 대한민국에 이런 경찰은 없다"고 강조했다.


김사랑 씨는 지난 4일자로 보도된 본지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으로 재임하던 시절 정신병원에 강제 행정입원 조치를 당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김 씨는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의 시정을 비판하는 활동을 하고 있었다.


김진태 위원장은 전날에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 씨는 2017년 경찰에 연행돼 정신병원에 입원한 사실이 있다. 이 사건에 항의하며 경찰을 고소했는데 당시 고소 사건을 담당해서 각하 처리했던 경찰은 이번에 은수미 시장에게 수사 기밀을 넘겨주고 부정한 청탁을 한 혐의로 구속기소됐다"며 "경찰이 성남시장과 부패카르텔을 형성했다는 사실이 입증된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신인규 이재명비리검증특위 대변인도 이날 "김사랑 씨 응급입원과 관련해서도 경찰과의 유착 의혹이 드러났고, 실제로 은수미 시장에 대한 공소장을 보면 수사기밀을 빼내기 위해서 경찰과 유착했다는 부분들이 나와 있는 상황"이라며 "더 기가 막힌 것은 조폭들과의 유착 의혹"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가 지금 성남시에 자료들을 많이 요청하고 있는데 자료를 많이 주고 있지 않아서 문제제기를 하고 싶다"며 "이 후보가 성남시장 재임 시절 조폭 출신 사업가들이나 경호업체 등 수많은 업체들을 지원했던 경위에 대해서도 이 후보는 입장을 밝혀야 한다. 성남시에서도 행정권한을 남용했던 분이 대통령이 되면 대한민국 전체를 어떻게 유린할지, 국정농단으로 변질될 가능성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진태 국민의힘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 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 제16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진태 국민의힘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 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 제16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아울러 이날 특위에서는 경기도 지역화폐 운영을 대행하는 민간업체 '코나아이'에 대한 의혹을 가리켜 '제2의 화천대유' 사건이라는 공세가 전개됐다.


앞서 지난 7일 국민의힘 양금희 의원실은 이재명 후보가 경기지사 때 경기도 지역화폐 운용사 코나아이에 추가 수익을 배분할 수 있도록 하는 특혜 협약을 체결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당시 협약 당사자는 이 지사와 코나아이 대표로, 경기도가 코나아이에 결제 수수료뿐 아니라 이자와 낙전(落錢) 수익까지 갖도록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나왔다.


이날 김진태 위원장은 "올해 코나아이가 운영대행한 경기도 지역화폐가 올해 4조6000억 원, 그 중 미사용 낙전 수입이 한 5년 뒤에 발생하지만 그 중에 10% 5000억 원 정도로 예상된다"며 "이걸 환수하지 않고 코나아이라는 특정 기업에 몰아줬다가 대장동 사건 터지니 최근에 협약서를 슬그머니 바꿨다. 제2의 대장동 화천대유"라고 비판했다.


특위 소속 윤창현 의원도 "코나아이를 둘러싼 많은 비리들이 지금 나오고 있고, 협약서도 자꾸 바뀌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며 "특히 지역화폐와 관련해 잡음 끊이지 않는다. (이 후보는) 이것을 치적으로 얘기하고 있지만, 거꾸로 이것이 또 하나의 의혹을 자아내는 근거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경기도와 코나아이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경기도는 지난 6일 "협약 변경은 지난 10월 지역사랑상품권법 개정에 따른 것으로 대장동 사안과는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코나아이는 7일 보도자료를 통해 "경기도와 협약을 체결할 당시(2019년 1월 29일)는 지역사랑상품권법 제정 전으로 전자금융거래법, 표준약관 등에 의거해 협약을 맺었다"며 "경기도 지역화폐는 '비예산사업'으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당사가 폭리를 얻도록 '설계'했다는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강조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1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잘났어 2021.12.09  04:40
    이누마 당선되면 국민 절반은 정신병원 보내겠구만^^
    0
    0
1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