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민의힘 ‘황무성 녹취록’ 총공세...이재명 압박


입력 2021.10.26 00:00 수정 2021.10.25 22:56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尹·劉·元 "몸통은 이재명으로 확인"

'이재명 발언 팩트체크' 간담회 발언하는 김기현 원내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명 발언 팩트체크' 간담회 발언하는 김기현 원내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 지도부와 대선주자들이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에 대한 사퇴 압박 의혹과 관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압박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25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의원총회에서 “이 후보는 국정감사에서 초과이익 환수조항과 관련해 ‘들어본 일도 없다’고 했지만, 당시 실무자였던 정민용 변호사가 공무지침서를 작성해서 이재명 성남시장에게 직접 보고하러 갔다는 진술을 검찰이 확보했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애초부터 특정 민간업자가 이익을 독식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었고 그 과정에 이 후보가 관여했다는 것을 뒷받침해주는 결정적 증거”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후보의 측근 그룹으로 알려진 정진상 정책실장과 유동규 씨가 대장동 민간사업자 공고를 1주일 앞두고 임기가 남아있는 성남도시개발공사 황무성 사장에게 중도사퇴를 강압했던 녹취파일이 공개됐다”며 “그 사퇴 강압이 성남시장 이재명의 하명에 의한 것으로 보기에 충분한 대화 내용도 포함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장동 사업에서 특정 민간인이 최대 폭리를 취하도록 하는 사악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황 당시 사장이 이것을 거부하자 그를 쫓아내고 유동규가 사장직무대행으로 그 ‘사악한 작업’을 하도록 조치했다고 보는 것이 상식”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과 ‘유투’라는 사람 사이에 있었던 녹취록에서 드러났던 것처럼, 직권남용에 의해서 황 사장을 쫓아내기 위해서 압력을 넣었다는 부분에 대해 형사 조치를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성남시 대장동이 지역구인 김은혜 의원은 당에서 진행한 ‘이재명 발언 팩트체크’ 기자간담회에서 4분가량의 녹취 파일을 재생했다.


김 의원이 공개한 파일의 내용은, 유한기 당시 성남도시공사 개발본부장이 황 당시 사장에게 “들어와서 1년 반, 1년 있다가 나간다, (그것은) 당연한 것”, “(‘정 실장’과 유동규 씨) 두 사람이랑 얘기가 다 됐다”며 사퇴를 압박하는 내용이다.


황 전 사장이 이에 “정 실장을 언제 만났느냐”, “내가 유동규와 (얘기)하면 안 되나? 당신이 이렇게 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그게 뭐 지 거야, 원래?”라며 사임요구를 받은 바 없다고 반박하자 유 본부장으로 지목된 인물은 “솔직히 사장님 너무 순진하세요”라고 말했다. 그러자 황 전 사장은 “당신이 엄청난 역할을 맡았구나, 보니까. 그렇지? 유동규가 (나에게) 직접 말을 못 하고…알았다”라고 했다.


김 의원은 파일 공개 뒤 “공교롭게도 이날은 화천대유가 설립된 날”이라며 “이 후보의 오른팔로 불리는 정진상 실장이 황 사장 사퇴를 압박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이재명 발언 팩트체크' 간담회에서 김기현 원내대표와 김은혜 의원이이야기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이재명 발언 팩트체크' 간담회에서 김기현 원내대표와 김은혜 의원이이야기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들도 ‘황무성 녹취록’이 공개되자 “대장동 게이트 몸통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사실이 다시 한 번 확인됐다”고 이 후보에 대한 공세를 며 이 후보를 직격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황무성 사장이 강요와 압박에 못이겨 사직서를 제출한 날은 화천대유가 설립된 날이고, 대장동 민간사업자 공모지침서를 배포하기 일주일 전이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결국 화천대유에 천문학적인 특혜를 몰아주고 민간사업자의 추가이익 환수 조항마저 삭제하는 완벽한 범죄를 위해 이재명 최측근들이 조직적으로 가담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 전 의원은 “이 후보가 이러한 사실을 몰랐을까. 이 후보의 지시 또는 동의 없이 어떻게 저런 대담한 짓을 할 수 있겠나”라며 “더욱이 불법 사퇴를 종용한 행위는 ‘직권남용’으로 당장 강제수사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석열 캠프 권성동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5년 당시 유한기 개발본부장이 황무성 사장에게 사직을 강요한 것은 이재명 시장의 걸림돌 제거”라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녹취록에서) 유한기는 40분동안 14차례에 걸쳐 사직서 제출을 강요하면서 ‘오늘 당장 사직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자신과 황무성 사장이 다 박살난다’고 했다. 사표를 안내면 감사 등 불이익을 주겠다는 것으로 직권을 남용해 사직서 제출을 강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원희룡 캠프 김재식 법률지원단장은 논평을 통해 “유동규와 정진상이 누구인가? ‘좌진상 우동규’로 불릴 정도로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의 측근 중 최측근이었다”고 꼬집었다.


김 단장은 “‘지휘부’가 누구를 의미하는지도 분명히 규명해야 한다”며 “임기가 보장된 사장에게 사임을 요구한 행위는 강요죄에 해당될 수 있고, 만약 이재명 시장이 관여된 것이라면 국정감사에서의 위증, 허위사실공표까지 문제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이어 “유한기가 황무성을 압박한 것은 결국 정진상과 유동규, ‘지휘부’로 지칭되는 일군의 사람들이 한 몸으로 움직여 성남도시개발공사의 결재권을 탈취하고 민간사업자에게 몰아주기 사업구조를 관철하려는, 즉 배임을 하려는 설계에 근거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