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인영 "인도협력·개별방문, 대북제재와 무관"


입력 2021.05.21 16:22 수정 2021.05.21 16:23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시대가 요구하는 소명에 주도적으로 부응해야"

이인영 통일부 장관(자료사진) ⓒ유튜브 이인영 통일부 장관(자료사진) ⓒ유튜브

한미 정상회담을 목전에 두고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대북 인도적 지원과 금강산 개별관광 등이 대북제재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장관은 21일 도산통일연구소와 서촌포럼 주최로 서울 종로구 흥사단 대강당에서 개최된 학술회의 영상 축사에서 "정부는 그동안 코로나 방역을 포함한 보건의료·재해재난·기후환경 등의 '인도적 협력'과 쌀·비료 등의 '민생 협력', 그리고 (북한) 개별방문 등의 사안은 제재와 상관없이 북한의 호응만 있으면 바로 시작할 수 있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혀온 바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국제사회 및 우리 국민의 공감을 바탕으로 (북한) 비핵화 상응조치로서 단계적인 대북제재 완화도 유연하게 검토할 수 있다고 생각해왔다"며 "인도적 협력 분야부터 (대북)제재의 유연화가 논의되면서, 남북관계 복원과 북미대화 재개를 위한 아주 좋은 여건이 조성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대가 요구하는 소명에 대해 우리가 주도적으로 충실히 부응할 때 한반도의 역사는 과거와 현재를 딛고 미래로, 평화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금강산 개별관광 등 독자 대북 드라이브를 거듭 시사해온 이 장관이 한미 정상회담 이후 운신 폭을 넓혀가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그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평화 로드맵을 구상하고 이를 실현시켜야 하는 것도 결국 한반도 평화의 주인이자 당사자인 우리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장관은 "보다 속도감 있게 대화·협상 여건을 마련해 나가는 것이 중요해진 시점"이라며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추진과 바이든 정부의 새로운 대북정책에 북한이 유연하게 호응해 나온다면 한반도 평화협력의 시간표는 보다 확실하게 앞당겨지고 가속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이 장관은 이날 오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된 '2021 DMZ 포럼' 축사를 통해선 하루 앞으로 다가온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기원하기도 했다.


그는 "최근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가 끝나고 그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시점에서 한반도는 다시 평화의 역사를 한 걸음 더 전진시켜야 하는 기회의 길목에 서 있다"며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북미대화와 남북협력의 새로운 여건이 형성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개의 시간표를 앞당기는 중요한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원하고 또 응원한다"고 밝혔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