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94%가 타보고 사는 차' 르노삼성 XM3…제2의 '붐' 기대


입력 2020.10.27 06:00 수정 2020.10.26 17:42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디자인·가성비 이어 동력성능·연비·편의사양 부각되며 반등 조짐

"디자인에 끌려 타봤더니 성능이 더 좋아"…르노-벤츠 공동개발 엔진 호평

XM3 주행 모습. ⓒ르노삼성자동차 XM3 주행 모습. ⓒ르노삼성자동차

지난 3월 출시돼 개성 넘치는 디자인과 뛰어난 가성비로 소형 SUV 시장에 돌풍을 일으킨 차가 있다. 바로 르노삼성자동차 XM3다.


XM3는 쿠페와 SUV를 결합한 형태의 독특한 디자인과 1000만원대 후반에서 시작하는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출시 첫 4개월간 누적 판매에서 역대 국내 소형 SUV 중 최다 판매 대수를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7월부터 개별소비세 감면폭 축소로 가격 측면의 강점이 희석되며 주춤한 모습이지만, 최근 반등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출시 초기 인기 비결이 ‘외모’와 ‘가성비’였다면, 이번엔 차의 ‘내실’에 해당하는 동력성능과 프리미엄 사양이 부각되며 제2의 ‘붐’을 예고하고 있다.


27일 르노삼성에 따르면 9월까지 XM3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구매 성향 조사 결과 고객의 94%가 시승 후 최종 구매 결정을 했다고 답했다.


단지 외모와 가격만 보는 게 아니라 직접 타보고 성능과 편의성 등 차의 본질적 경쟁력을 높게 판단해 구매하는 고객이 대부분이었다는 의미다.


르노그룹-다임러 벤츠가 공동 개발한 1.3 가솔린 터보 엔진과 7단 습식 EDC가 결합된 XM3의 파워트레인. ⓒ르노삼성자동차 르노그룹-다임러 벤츠가 공동 개발한 1.3 가솔린 터보 엔진과 7단 습식 EDC가 결합된 XM3의 파워트레인. ⓒ르노삼성자동차

특히 르노그룹과 다임러 벤츠가 공동 개발한 1.3 가솔린 터보 엔진과 독일 게트락 7단 습식 EDC(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을 장착한 TCe 260 모델은 뛰어난 가속성능과 디젤엔진 못지않은 연비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XM3 TCe 260는 최고출력 152마력, 최대토크 26.0kg·m의 성능을 내면서도 신고연비는 복합 13.7㎞/ℓ로 동급 최고 수준이다. 모든 트림에 패들 시프트를 적용해 운전 재미를 한층 높여준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기존 SUV의 틀을 벗어난 개성 있는 디자인을 선호해 XM3 구매를 고려했던 고객이 일단 타보면 디자인은 둘째고 주행 질감에 반해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고객들 사이에서 ‘XM3는 디자인에 끌리고 성능에 반한다’는 소리가 있을 정도”라고 말했다.


XM3 실내. ⓒ르노삼성자동차 XM3 실내. ⓒ르노삼성자동차

차급을 넘어서는 고급 편의사양들도 XM3를 시승해본 고객들이 계약까지 이르도록 만드는 요인 중 하나다. 모든 트림에 LED 퓨어 비전(Pure Vision)헤드램프와 패들시프트가 기본으로 들어가고, RE 시그니처(Signature)에는18인치 투 톤 알로이 휠과 듀얼 디퓨저 형상의 리어 크롬 가니시가 제공된다.


앰비언트 라이트를 도어 트림까지 적용했고, 센터페시아 가운데 커다랗게 자리한 세로형 9.3인치 내비게이션이 최신 트렌드를 보여준다.


보스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은 동급 최다인 9개의 스피커를 지원한다. ADAS와 관련된 각종 주행 보조 장치들을 비롯해, 360도 주차 보조 시스템과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까지 선택할 수 있다.


XM3. ⓒ르노삼성자동차 XM3. ⓒ르노삼성자동차

쿠페형 SUV라는 독특한 디자인을 갖추고도 SUV의 가치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도 강점이다.


트렁크 용량은 최대 513ℓ를 제공하며, 2단 트렁크 플로어와 하단의 툴박스 덕에 취향대로 트렁크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뒷좌석을 접으면 요즘 유행하는 차박에도 부족함 없는 넓은 공간이 펼쳐진다.


두 차급 위인 중형 SUV에 버금가는 2720mm에 달하는 넉넉한 휠베이스 덕에 2열 레그룸도 넉넉해 패밀리카 용도로도 부족함이 없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XM3는 3월 데뷔 이후 9월 말까지 2만7607대의 판매대수로 11개 차종이 경쟁을 펼치는 소형 SUV 시장에서 2위를 지키고 있다”면서 “세단의 편안함과 SUV의 넉넉한 공간, 탁월한 주행성능을 갖추고도 가격은 준중형 세단과 비슷할 정도로 가성비가 뛰어나다는 점이 XM3의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