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포털 AI알고리즘 뭐길래? 꺼지지 않는 공정성 논란


입력 2020.10.11 06:00 수정 2020.10.10 20:17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뉴스, 검색, 쇼핑, 택시 등 전방위 활용

국감장 뜨겁게 달군 AI 알고리즘 의혹

정치권, 전문가 “최소한의 검증은 필요”

'네이버 쇼핑' 홈페이지 화면 캡쳐. '네이버 쇼핑' 홈페이지 화면 캡쳐.

가치 중립적인 인공지능(AI) 알고리즘 구현은 가능할까.


네이버와 카카오 등 국내 최대 포털업체의 ‘AI 알고리즘 공정성’이 연일 화두다. 윤영찬 더불어 민주당 의원의 ‘카카오 뉴스 문자메시지’, 네이버의 ‘추미애’ 검색 건에 이어 공정거래위원회의 네이버쇼핑 과징금까지 전방위적으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AI알고리즘에 대한 불신이 팽배하자, 외부 검증 시스템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 쏟아지는 ‘조작 의혹’


“AI가 하는 뉴스 배치에는 사람이 개입할 수 없다” “AI가 하면 중립적”이라는 발언은 네이버와 카카오가 뉴스 편집 조작 논란을 받을 때마다 내놓았던 단골 멘트이다. 그러나 뉴스 뿐만 아니라 택시 배차, 쇼핑·동영상에서도 ‘조작 의혹’을 받으면서 신뢰성이 급격하게 흔들리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6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쇼핑 및 동영상 검색 조작 행위로 267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공정위는 네이버가 알고리즘을 인위적으로 개편, 자사 결제서비스 사용업체만 쇼핑 검색 상위에 노출시키고 경쟁사 검색 결과는 하단으로 배치시켰다고 판단했다. 공정위는 네이버 알고리즘의 가중치 조정과 상위노출 등 작동원리도 일부 설명했다. 네이버는 즉각적으로 행정소송을 하겠다며 반발했지만, 공정위의 제재는 정부의 국내 첫 알고리즘 분석 및 제재란 점에서 주목 받고 있다.


카카오는 택시 서비스에서 알고리즘의 공정성을 의심받았다. 자회사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T블루’ 소속 택시기사들에게만 콜을 우선 배차해 ‘몰아주기’를 하고 있다는 의혹이다. 경기도가 실태조사 결과 일반 택시 배차 건수가 카카오T블루 도입 이전 대비 30% 줄었다며 의혹이 사실로 판명됐다고 공표하자, 카카오는 정반대 근거로 맞불을 놓았다.


양사 모두 정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지만, 구체적인 알고리즘을 공개하기 전까지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카카오는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포털사이트 다음의 뉴스 배치가 야당에 유리하게 됐다며 카카오 관계자를 문자로 국회에 불러들이려 해 포털 뉴스 편집 압박으로 곤혹을 치룬 바 있다. 앞서 네이버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색 결과가 다른 정치인들과 다른 형태로 보여져 지탄을 받기도 했다.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문자 메시지 화면. ⓒ 연합뉴스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문자 메시지 화면. ⓒ 연합뉴스

◆ “알고리즘 공개 안 돼” vs “사회적 검증 시스템 시급”


네이버와 카카오의 AI 알고리즘 문제는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도 뜨겁게 달궜다. 야당 의원들이 알고리즘 공정성 문제를 제기하며 이해진, 김범수 양사 창업자들의 국감 출석과 정부에 ‘알고리즘 공정성 가이드라인’을 만들라고 요구한 것이다.


박성중 국민의 힘 의원은 “네이버 검색어 조작 등을 철저히 규명해 대한민국을 혼탁하게 한 것에 대한 책임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박대출, 황보승희 의원 등도 “알고리즘은 결코 중립적이지 않다”며 “기술을 다루는 과기부에서 알고리즘 공정성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포털의 AI 알고리즘 공개하거나 강제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며 “편향성을 갖지는 않도록 하는 등의 문제는 현재 제정 중인 AI 기본 윤리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오는 11월 디지털뉴딜의 일환으로 AI분야 법 제도 개선 시행을 준비중이다. 최 장관은 야권 의원들의 추가 질의에 “포털 AI 알고리즘 공정성 가이드라인 제정도 고려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업들은 알고리즘이 영업 기밀인만큼 공개하기 어렵다는 입장이지만, AI를 활용한 서비스가 증가하는 만큼 절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최소한의 감독과 검증을 받아 신뢰와 투명성을 확보하는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는 논리다.


이같은 주장은 다음 창업자인 이재웅 전 쏘카 대표도 한 바 있다. 이재웅 전 쏘카 대표는 카카오 뉴스 문자 논란과 관련 자신의 페이스북에 “AI는 우리가 설계한 대로 혹은 우리의 현상을 반영해서 판단할 가능성이 높다”며 “AI라고 해서 가치중립적으로 판단하지 않기 때문에 AI시스템이 차별하지 않는지 정치적으로 중립적인지 판단하기 위한 감사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