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할까 말까'…서울·부산시장 공천 놓고 민주당 속앓이 '끙끙'


입력 2020.07.19 09:19 수정 2020.07.19 11:02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서울, 공천 무게·부산, 무공천 의견 적지 않아…'온도차'

최종 공천 여부는 차기 당 대표 결단에 달려

말 아끼는 이낙연·두 곳 공천 주장 김부겸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데일리안DB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데일리안DB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놓고 더불어민주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당초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고 사퇴했을 때는 "당헌·당규에 따라 후보를 안 내는 게 맞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민주당이 지난 2015년 개정한 당헌 96조 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 돼 있다.


그러나 성추행 의혹에 휩싸인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극단적 선택으로 서울시장 보궐선거도 치러지게 되면서 민주당의 속내는 점차 복잡해지는 모양새다. 2022년 3월 차기 대선을 앞두고 치러는 데다 서울과 부산의 규모와 상징성을 고려하면,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선거가 된 탓이다. 서울시장·부산시장 후보 공천 여부는 8월에 뽑히는 차기 당 대표의 결단에 달렸다.


당권 주자인 김부겸 전 의원은 서울·부산시장 후보 공천 필요성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김 전 의원은 지난 17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은 자리에서 "대한민국 수도와 제2 도시에서 치러질 내년 보궐선거는 향후 대통령 선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당헌을 고쳐서라도 당이 선거에 정면 대응하겠다면 당 지도부가 국민에게 사죄하고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부분에 대해 국민의 비판이 있다면 질타를 받을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당권 레이스에서 '대세론'을 형성하고 있는 이낙연 의원은 지난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보궐선거 공천과 관련해 "시기가 되면 할 말을 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지난 16일에는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위한 당헌 개정 여부는 현 지도부의 소관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후보들이 말하기 부적절한 사안"이라고 했다.


두 곳의 보궐선거는 민주당 소속 단체장의 귀책사유로 치러지는 만큼 '책임론'을 피할 수 없지만, '대선 전초전' 성격이 강해 후보를 내지 않을 가능성은 현실적으로 낮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다만 두 곳의 보궐선거 후보 공천과 관련해선 '미묘한 온도차'가 감지되기도 한다.


서울시장 선거의 경우 "후보를 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지만,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경우 '무공천 기류'가 적지 않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지난 17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서울시장 선거와 부산시장 선거는 '결'이 조금 다르다"며 "박 전 시장의 사건은 당사자가 고인이 되면서 '공소권 없음'으로 수사가 종결됐고, 오 전 시장은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인정했다는 차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집권여당이 소통령 선거라고 불리는 정치적 상징성이 큰 서울시장 선거에 후보를 안 낸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오 전 시장은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고 사퇴했지만, 박 전 시장의 경우 성추행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가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사망해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했다'고 단정 짓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게다가 '소통령'(小統領) 선거라 불리는 서울시장 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는다면, 향후 대선 정국에서 야당에게 주도권을 빼앗길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전재수 의원은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서울시장 선거의 경우 후보를 내는 쪽으로 정리가 되면, 당선을 위해 열심히 돕겠다는 뜻을 밝혔다.


친문(친문재인) 핵심으로 꼽히는 전 의원은 17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오 전 시장 (사태)의 경우 우리당이 무한 책임을 진다는 입장에서 (부산시장 보궐선거) 무공천하는 게 맞다"며 "정치권이 당헌·당규를 너무 무시하고, 자신들에게 귀책사유가 있음에도 무책임하게 후보를 내고 또 표를 달라고 해왔다. 악순환의 고리를 한 번쯤은 끊어줘야 한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도 무공천해야 한다고 주장할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을 받고선 "그래야 된다고 할 것"이라면서도 "8월에 새로운 리더십이 들어서고 당내 치열한 논의 과정을 거쳐 후보를 내는 쪽으로 정리가 된다면, 우리당 후보의 당선을 위해 열심히 일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