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원순·부동산 악재에 文·與 지지율 폭락…지도부도 심각성 인지


입력 2020.07.18 00:00 수정 2020.07.17 20:27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한국갤럽, 文 지지율 10주 연속 내림세

타 조사에서는 이미 데드크로스 현상 보여

민주당·통합당 격차 오차범위 이내 조사도

레임덕 시작됐나...힘 빠진 민주당 메시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료를 보며 대화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료를 보며 대화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지지율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부동산 파동에 이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이 직접적인 원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지배적인 분석이다. 고위공직자비위수사처, 일하는 국회법 등 7월 임시국회에서 추진하려던 과제들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당 지도부도 사안을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갤럽이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자체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은 지난주 대비 1%p 하락한 46%를 기록했다. 5월 1주차 71%를 찍은 이래 10주째 연속 내림세다. 같은 기간 40%대 중후반을 기록했던 민주당 지지율도 38%로 떨어졌다. 이는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던 지난 3월 수준이다.


tbs의뢰로 리얼미터가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실시한 조사를 살펴보면, 낙폭은 더 컸다. 문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지난주 대비 4.6%p 하락한 44.1%를 기록했다. 반면 부정평가는 5.2%p 상승한 51.7%를 기록,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서는 데드크로스 현상이 나타났다. 민주당 지지율(35.4%)도 4.3%p 폭락하며 같은 기간 미래통합당(31.1%)과의 지지율 격차는 오차범위(±2.5%p) 이내로 좁혀졌다.


데일리안의 의뢰로 알앤써치가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실시한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에서는 데드크로스 현상이 보다 선명하게 나타났다. 부정평가가 4.6%p 상승해 52.6%를 기록한 반면, 긍정평가는 4.4%p 하락한 43.1%로 나타나는 등 40% 이상 지지율 유지에 적신호가 켜졌다. 40%는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한 지지율 ‘마지노선’이라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직접적인 원인은 부동산 정책에 대한 실망감과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이다. 특히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이은 광역단체장 성추문인데다가, 박 전 시장이 페미니스트를 자처하는 등 여성인권에 깊이 관여해온 인물이라는 점에서 충격은 더 컸다. 여의도 안팎에서는 부동산 문제와 함께 레임덕을 초래할 수 있는 사건이라고 평가하기도 한다.


배종찬 인사이트K 대표는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부동산 문제는 연령과 지역을 초월한 모든 국민에게,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은 20~30대 젊은 층과 여성, 지역적으로는 서울에서 집중적으로 지지율 하락의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며 "여론조사에 응하는 정치 고관여층으로부터 부정평가가 50%를 넘는다는 것은 정부여당의 국정동력 탄력이 떨어지고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정부여당 지지율이 균열되고 붕괴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도 했다.


민주당은 표면적으로는 "일희일비 않겠다"는 입장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사안을 심각하게 보는 분위기다. 지지율 만회가 쉽지 않은 집권 후반기라는 점에서, 상황이 더 심각해질 경우 레임덕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시점임은 분명하다. 더욱 강력한 부동산 정책을 예고하는 한편, 박 전 시장 사망사건과 관련해 이해찬 대표가 사과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피해호소인' 명칭을 두고 비판여론이 커지자 '피해자'로 통일한 것 역시 같은 맥락이다.


동시에 '일하는 국회'와 '개혁'을 화두로 상황을 돌파하려는 모습이다. 이날 최고위원회를 주재한 이해찬 대표는 "국회 구성부터 국회법을 제대로 지키지 못했고 지금도 7월 15일 출범을 규정한 공수처를 어기고 있는 상태"라며 "헌법과 법률이 정한 시한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잇단 악재가 계속되며 메시지에 힘이 빠졌다.


<기사에 인용된 알앤써치·리얼미터·한국갤럽의 자세한 여론조사 개요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참조할 수 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