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조양래 한국타이어 회장 지분 차남 조현범에 넘겨…승계 유력


입력 2020.06.29 17:31 수정 2020.06.29 17:32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조 회장 지분 23.59% 블록딜 매각…조현범 사장 최대주주 올라

경영권 분쟁 소지 줄이려한 듯…조현식 부회장 거취 주목

조현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대표이사 사장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조현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대표이사 사장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조양래 한국테크놀로지그룹(구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회장이 보유 지분 전량을 차남인 조현범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사장에게 매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사장이 최대주주에 오르게 되면서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은 차남 승계가 유력해졌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조 회장은 최근 자신이 보유한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지분 23.59% 전량을 조 사장에게 블록딜(시간 외 대량매매)로 매각했다.


조 사장은 기존 지분 19.31%에 아버지 지분을 합쳐 42.9%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이로써 조 사장 지분율은 형인 조현식 부회장(19.32%)과 누나 조희원씨(10.82%) 보다 2배 이상 차이가 벌어졌다. 그룹 경영권 승계 향방도 조 사장 쪽으로 기울게 됐다.


앞서 조양래 회장은 지난해 3월 모든 계열사 등기임원에서 물러나면서 조현식 부회장에게 그룹 지주사를, 조현범 사장에게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 사장을 맡겼다.


핵심 계열사인 한국타이어 경영을 맡은 조 사장이 신사업 추진 및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자 업계는 차남 승계에 힘이 실리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내놨다. 조 사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위이기도 하다.


그러다 지난 23일 조현범 사장이 한국타이어테크놀로지 대표이사직을 사임하면서 그룹 경영권이 조현식 부회장쪽으로 기울어졌다는 전망도 제기됐다.


조 사장은 협력업체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1심에서 징역형 집행유예를 선고 받았으나 검찰 항소로 다시 법원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조 회장이 차남에게 지분을 모두 넘긴 것은 승계구도를 명확히 하고 분쟁의 소지를 줄이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다만 조현식 부회장과 누나 조희원씨가 연합해 경영권 다툼을 벌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향후 조 부회장의 거취가 주목된다. 조희원씨는 조 부회장을 지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타이어가 본격적인 '형제의 난'에 휩싸이게 될 경우 국민연금이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재 국민연금은 7.7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재판 결과도 변수다.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5억원 이상의 횡령·배임 등을 저지른 경영진의 경우 회사 복귀가 불가능하다. 조 사장이 2심 재판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다.


조 사장으로서는 현재 재판에 집중하는 한편 최대주주로서 '조현범 승계 구도'를 보다 공고히 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