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여론에도 꿈쩍 않았는데…親文입김에 뒤집힌 '김진표 카드'


입력 2019.12.13 02:00 수정 2019.12.12 21:44        이충재 기자

여권 내에서도 "국정운영 나쁜 선례 될 것" 우려 목소리

국민 아닌 '내편'만 챙긴다는 잘못된 시그널 줄 수 있어

여권 내에서도 "국정운영 나쁜 선례 될 것" 우려 목소리
국민 아닌 '내편'만 챙긴다는 잘못된 시그널 줄 수 있어


문제는 '김진표 카드'가 뒤집힌 과정이다. 여론이 아닌 진보진영의 집단반발에 휘둘린 모양새가 됐기 때문이다. 그동안 "인사문제는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며 특정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여론에도 꿈쩍 않았던 청와대다.(자료사진)ⓒ데일리안 문제는 '김진표 카드'가 뒤집힌 과정이다. 여론이 아닌 진보진영의 집단반발에 휘둘린 모양새가 됐기 때문이다. 그동안 "인사문제는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며 특정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여론에도 꿈쩍 않았던 청와대다.(자료사진)ⓒ데일리안

"두고두고 국정운영에 나쁜 선례가 될 것이다."

유력한 차기 국무총리 후보자로 거론됐던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총리직을 고사했다는 소식에 여권 한 관계자는 이같이 촌평했다. 그동안 청와대는 이낙연 총리 후임에 '경제통'인 김 의원을 유력 후보군에 올려놓고 저울질해왔지만, 핵심 지지층이 반발에 대안카드를 모색하는 상황이다.

'내편' 목소리만 들은 靑…文정부 흔드는 손

문제는 '김진표 카드'가 뒤집힌 과정이다. 여론이 아닌 진보진영의 집단반발에 휘둘린 모양새가 됐기 때문이다. 그동안 "인사문제는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며 특정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여론에도 꿈쩍 않았던 청와대가 이번엔 민주노총과 참여연대 등 친여단체의 "김진표 불가" 목소리를 수용한 측면이 크다.

이들의 '김진표 불가론' 이유는 김 의원이 기업 친화적인 정책을 펴왔다는 점과 종교인 과세와 법인세 인상에 반대, 성소수자에 차별적인 태도를 보였다는 것 때문이었다. 민주노총과 참여연대, 경실련 등 40여개 친여단체는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 의원은 국무총리 후보가 아닌 오히려 청산돼야 할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불과 얼마전까지 '조국수호' 전선을 함께 구축했던 우군들이 들어올린 반기에 정부도 난감할 수밖에 없었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이들이 정부에 대한 정책비판은 있었어도, 인사 문제에서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고 했다.

일련의 과정이 청와대의 검증 절차였다는 게 정치권의 평가다. 차기 후보의 이름을 언론에 흘려 이른바 '세평'을 미리 탐색하는 과정에서 처음 내밀었던 카드를 뒤집었다는 것이다. 조국사태로 홍역을 치른 만큼,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야 하는 조심스러운 검증과정이 필요한 청와대다.

슬그머니 꺼낸 정세균 카드…'格' 보다 중요한 '色'

무엇보다 국무총리가 가진 상징성을 감안하면 고려 대상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을 공유하면서도 정치적 무게감도 있어야 하고,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 청와대 안팎의 이야기를 종합하면 차기 총리상(像)은 '경제총리'로 모아진다. 현재 여권에선 뒤집어진 김진표 카드 뒤로 슬그머니 정세균 전 국회의장 카드를 내밀었다.

정 전 의장의 경우 기업인으로서의 경험은 물론 노무현 정부 시절 산업자원부 장관까지 역임할 만큼 민주당 내 '경제통'으로 꼽힌다. 쌍용그룹의 임원을 지낸 기업인 출신이지만, 진보진영에서 반발할 만큼 '친기업' 인사도 아니다. 6선 의원을 지내며 대야(對野) 관계도 나쁘지 않아 청문회도 무난히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입법부 수장 출신이 내각으로 가는 것이 맞느냐는 지적도 나온다. 더욱이 정 전 의장이 국가 의전 서열 2위인 국회의장을 지낸 만큼, 의전 서열 5위인 국무총리로 가는 것에 대한 부정여론이나 국회 내 반발도 제기될 수 있다. 벌써부터 정치권에선 '격(格)' 보다는 진영논리에 맞는 '색(色)'이 더 중요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