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바른미래, '친문농단' 국조 요구서 제출…靑 정조준


입력 2019.12.04 03:00 수정 2019.12.04 05:14        송오미 기자

한국당 108명·변혁 17명 등 125명 친문농단 국조요구서 제출

나경원 "몸통은 청와대, 수장은 文대통령…야당은 국조 받으라"

정용기 "靑, 부정선거 정치공작 본산 전락…입만 열면 거짓말"

오신환 "한국판 닉슨게이트 터지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래"

한국당 108명·변혁 17명 등 125명 친문농단 국조요구서 제출
나경원 "몸통은 청와대, 수장은 文대통령…야당은 국조 받으라"
정용기 "靑, 부정선거 정치공작 본산 전락…입만 열면 거짓말"
오신환 "한국판 닉슨게이트 터지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래"


자유한국당 곽상도, 윤한홍 의원이 3일 국회 의안과에 '3대 친문 농단 게이트'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 곽상도, 윤한홍 의원이 3일 국회 의안과에 '3대 친문 농단 게이트'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은 3일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여권 인사들의 연루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3대 친문농단 게이트'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 해명을 요구하고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하는 등 공세 수위를 바짝 끌어 올렸다.

한국당 의원 108명과 변혁 소속 의원 17명 등 총 125명은 이날 △청와대와 경찰의 6·13 지방선거 개입 의혹(선거농단)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비리 의혹 관련 청와대 감찰 중단 사건(감찰농단) △정권 실세 개입을 통한 우리들병원 불법대출 및 경찰 수사 무마 지시 의혹(금융농단) 등 총 3건의 국정조사 요구서를 냈다. 국정조사가 이뤄지려면 본회의에서 출석의원 과반의 찬성이 필요하다.

또 두 당은 '백원우 별동대' 소속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의 사망으로 청와대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수사 의혹 파문이 확산되자, 문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 강도 높은 발언도 쏟아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3대 친문농단 게이트의 몸통은 청와대고, 수장은 문 대통령"이라고 했고, 이후 이어진 의원총회에서도 "청와대는 온갖 변명과 궤변을 늘어놓으며 검찰 때문에 수사관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처럼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대로 방치한다면 내년 4·15 총선은 부정선거가 될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며 "여당은 국조를 받으라"고 촉구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청와대는 음습한 부정선거 정치공작의 본산으로 전락했다"며 "입만열면 거짓말을 밥 먹듯 하는 가짜뉴스의 본산"이라고 비난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도 "정권의 절반이 지났는데 이 정권은 임기가 거의 끝난 분위기"라며 "청와대가 몸통인 각종 게이트가 공개되고 있다. 정말 '만사청통'"이라고 꼬집었다.

당 '친문 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인 곽상도 의원도 각종 의혹을 조목조목 지적하며 정부여당을 정조준 했다.

선거농단과 관련해선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및 이용표 전 경남지방경찰청장 등이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 개입했다"며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은 특별감찰반 별동대를 조직해 이들에게 사실상 정치인 사찰 및 선거공작 임무를 부여했고, 울산뿐 아니라 제주 등 전국을 돌며 특수임무 수행하게 했다"고 주장했다.

감찰농단과 관련해선 "(유 전 부시장은) 여러 비위 의혹에도 청와대 실세에 의해 감찰이 중단됐고, 백원우 전 비서관이 권력을 남용해 직권면직 처리했다"고 했고, 금융농단과 관련해선 "우리들병원 이상호 대표가 산업은행에서 2012년 1천400억 원을 대출받고, 2017년 대선 직전 796억 원을 추가 대출받은 과정에서 정권 실세들이 연루됐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도 가세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는 (고인의) 명예 훼손 운운하며 야당·언론·검찰을 겁박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진실을 고백하라"며 "한국판 '닉슨 게이트'가 터지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날을 세웠다.

하태경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청와대 선거공작은 과거 군부정권에나 있을법한 초대형 국정농단"이라며 "문 대통령은 지금 야당 공격 선봉에 설 때가 아니다. 그래 봐야 도둑 제 발 저리다고 비판받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