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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케미칼 탄소복합소재, 현대차 타고 유럽 달린다


입력 2019.11.19 15:23 수정 2019.11.19 15:23        조재학 기자
i30 N Line 커스텀핏 ‘스포츠 에센스 에디션’.ⓒ현대자동차 i30 N Line 커스텀핏 ‘스포츠 에센스 에디션’.ⓒ현대자동차

SK케미칼 탄소복합소재가 현대자동차에 적용됐다.

SK케미칼은 자사의 탄소복합소재(브랜드명: 스카이플렉스 SKYFLEX)가 현대자동차 유럽연합(EU) 생산모델인 ‘i30N 프로젝트C’에 적용됐다고 19일 밝혔다.

현대차 양산 모델에 탄소복합소재가 차량 보닛(엔진후드) 소재로 적용된 것은 SK케미칼 스카이플렉스가 최초다.

SK케미칼은 탄소복합소재(CFRP)인 스카이플렉스를 EU 한정 모델인 현대 ‘i30N 프로젝트 C’에 적용해 보닛 무게를 기존 동일차량 대비 절반으로 줄였다. 탄소복합소재는 철에 비해 무게는 5분의 1이지만 강도는 10배에 달해 차량 경량화가 화두인 자동차업계에서는 ‘꿈의 소재’로 불린다.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차량의 중량이 5% 줄어들면 일반적으로 연비는 1.5%, 동력성능은 4.5%씩 향상된다. 또 가벼운 차체는 충돌에너지를 낮춰 사고 시 피해를 줄이고 차량의 가속과 조향, 제동 성능 향상에도 유리하다.

차량 배출가스 규제의 지표물질인 이산화탄소를 기준으로, 2016년 EU 내 차량 1대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18.1g/km 수준이다. EU는 2021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95g/km 수준으로 낮추기 위한 정책을 시행 중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은 2021년 EU환경 목표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차량 1대당 매년 45Kg 이상, 5년간 약 230kg 이상의 경량화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서성구 SK케미칼 복합소재사업부장은 “EU를 비롯해 전 세계적인 차량 배출가스 규제강화에 대한 움직임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며 “이에 따라 배출가스 저감의 주요 요인인 차량경량화를 위한 탄소복합소재 사용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조재학 기자 (2j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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