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검찰, 서울대 환대원·부산의료원 등 압수수색…조국, 출근 안해


입력 2019.08.27 10:33 수정 2019.08.27 10:39        강현태 기자

조국 딸 입시·장학금 관련 기관 동시 압색

曺 출근 안해…관계자 "사퇴는 절대 아니다"

조국 딸 입시·장학금 관련 기관 동시 압색
曺 출근 안해…관계자 "사퇴는 절대 아니다"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검찰이 27일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가족의 입시·사모펀드·부동산·학원재단 의혹과 관련해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과 부산의료원장실 등에 대한 전격적인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지 않았다.

조 후보자 딸의 입시·장학금 의혹 사건을 배당받은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2부는 이날 오전 조 후보자 딸이 다니며 장학금 수혜 혜택을 받았던 서울대 환경대학원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조 후보자 딸에게 장학금을 지급한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실과 조 후보자 딸의 모교 고려대 등에 대한 동시다발적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조 후보자의 딸 조모 씨는 지난 2014년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입학한 뒤, 2학기 연속으로 전액 장학금(802만원)을 받았다. 서울대는 이와 관련해 자체 조사에 나섰지만, 장학금이 지급된 경위를 규명하지 못했다.

또 조 씨는 고교 시절 2주간의 인턴 활동을 통해 제1저자로 등재된 의학논문을 활용해 고려대와 부산대 의전원에 진학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노 원장은 조 후보자의 딸이 부산대 의전원에 다니던 시절 조 후보자의 딸에게 교수 재량으로 3년간 6학기에 걸쳐 매학기 200만원씩 장학금을 지급한 뒤 조 후보자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있을 때 부산의료원장으로 영전하기도 했다.

조 후보자와 조 씨는 업무방해와 업무상 배임, 공무집행방해죄, 직권남용, 뇌물죄 등의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한편 조 후보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지 않았다. 준비단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조 후보자가) 평소 같이 출근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사퇴는 절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