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판매율·보험계약유지율 등 보험 설계사 정보 조회 가능해진다

실시간 뉴스
    최종편집시간 : 2019년 08월 20일 07:21:25
    불완전판매율·보험계약유지율 등 보험 설계사 정보 조회 가능해진다
    보험 판매채널 통합정보시스템 e-클린보험서비스 출시
    설계사 성명 및 고유번호 입력만으로 언제든 확인 가능
    기사본문
    등록 : 2019-07-21 12:00
    이종호 기자(2press@dailian.co.kr)
    보험 판매채널 통합정보시스템 e-클린보험서비스 출시
    설계사 성명 및 고유번호 입력만으로 언제든 확인 가능


    ▲ 오는 22일부터 보험설계사의 불완전판매율·보험계약유지율 조회가 가능해진다.ⓒ금융위

    오는 22일부터 보험설계사의 불완전판매율·보험계약유지율 조회가 가능해진다. 아울러 보험대리점(GA)의 경영상황, 모집실적, 불완전판매 비율도 조회가 가능하다.

    금융위원회는 21일 이같은 내용의 e-클린보험서비스를 22일 부터 출시한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소비자의 알권리 확대를 통해 합리적 보험가입을 유도하고보험 판매채널 간 신뢰도 경쟁을 통해 모집질서 자율 정화를 위해 이번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에 따라 고객은 보험계약을 권유하는 보험설계사(개인대리점)의 성명과 고유번호가 있으면 설계사의 현재 소속 회사 및 과거 소속, 제재이력 등 기본정보는 설계사의 성명 및 고유번호 입력만으로 언제든 확인이 가능하다. 다만, 불완전판매율, 보험계약유지율 등 신뢰도 정보는 설계사가 공개에 동의한 경우에만 확인 가능하다.

    지난 1일부터 설계사가 보험모집시 e-클린보험서비스를 통해 설계사 정보조회가 가능함을 설명하고 상품설명서에도 기재하도록 의무화됐다.

    GA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고객은 법인보험대리점 비교공시 조회를 통해 GA의 설계사수, 설계사 정착률(1년 이상), 보험계약유지율, 불완전판매율, 청약철회건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금융위는 보험협회, 보험회사, GA 등을 통해 설계사들의 정보집적 동의 및 신뢰도 정보 공개 동의를 적극 독려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 e-클린보험서비스상 집적·산출 정보를 활용해 생·손보 통합 우수보험설계사 선발을 추진할 것"이라며 "불완전판매율이 높은 보험설계사에 대해, 보수교육과 별도의 완전판매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데일리안 = 이종호 기자]
    ⓒ (주)데일리안 - 무단전재, 변형, 무단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