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홍남기 “日 수출제한조치 철회돼야…국제사회 공조로 해결”


입력 2019.07.08 10:52 수정 2019.07.08 10:52        이소희 기자

“글로벌경제 전체 부정적영향 우려돼, 미중 무역갈등 등 불확실성도 여전”

“글로벌경제 전체 부정적영향 우려돼, 미중 무역갈등 등 불확실성도 여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일본 수출제한조치는 WTO(세계무역기구) 협정에 배치되는 것으로 철회돼야 한다”며 “우리 기업 피해 최소화와 대응지원에 역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우리 업계와 국제사회와 긴밀한 소통·공조 등을 통해 다각적이고도 적극적인 대응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일본의 이 같은 수출규제가 우리 기업은 물론 일본기업, 글로벌 경제 전체에 대해 부정적 영향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는 입장을 견지하면서 하반기에 중점 대응해야 할 대외경제 환경으로 일본 수출제한 등을 꼽았다.

이에 대한 해법으로 홍 부총리는 국제사회와의 공조로 대응하는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올해 하반기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국제통화기금(IMF) 연차총회 등 다각적인 논의 기회가 예정된 만큼 이를 활용해 다자적 해법을 찾겠다는 취지다.

그러면서 홍 부총리는 “글로벌 경제 성장과 보호무역주의 확산 방지 등을 위한 국제적 공감대를 형성할 주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홍 부총리는 “미중 무역갈등, 브렉시트 등 상반기부터 지속돼온 글로벌 불확실성 및 통상갈등에 대응이 필요하다”며 “특히 미중 무역갈등의 경우 협상재개 합의 등 일부 진전이 있었으나 첨단기술 경쟁 등 복합적 요소가 얽혀있어 협상을 둘러싼 불확실성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도 설명했다.

일본은 지난 4일 안보를 이유로 우리 반도체·디스플레이 생산에 핵심인 소재 수출통제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이달 중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고 통제 강화 품목 확대도 검토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의존도가 큰 소재 업계에서는 제고 상황에 따라 생산 중단까지 1~2개월 안에 올 수 있다는 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아울러 대체 공급처를 확보하더라도 수율 저하 등에 따른 수익성 훼손은 면치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 상황이다.

한편 이날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는 2019년 하반기 대외경제 주요 이슈 및 대응,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공공기관 해외수주 핵심사업 향후 추진계획 등이 논의됐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