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 "트럼프·김정은 'DMZ 만남'은 역사적 장면"


입력 2019.06.30 12:00 수정 2019.06.30 12:00        이충재 기자

文 "오늘 대화 중심은 미국과 북한"

트 "김정은과 DMZ 만남 기대한다"

역사적 '남북미 3자회동' 이뤄질듯

文 "오늘 대화 중심은 미국과 북한"
트 "김정은과 DMZ 만남 기대한다"
역사적 '남북미 3자회동' 이뤄질듯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청와대에서 가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 군사분계선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악수를 한다면, 그 모습만으로도 역사적인 장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나도 DMZ 방문에 동행한다"고 했다.(자료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청와대에서 가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 군사분계선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악수를 한다면, 그 모습만으로도 역사적인 장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나도 DMZ 방문에 동행한다"고 했다.(자료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청와대에서 가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 군사분계선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악수를 한다면, 그 모습만으로도 역사적인 장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나도 DMZ(비무장지대) 방문에 동행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오늘 대화의 중심은 미국과 북한 간의 대화"라며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과의 사이 대화에 큰 진전이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오늘 DMZ를 방문할 텐데 김 위원장과 만날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남북미 DMZ 만남' 거론…역사적 이벤트에 기대감

이에 따라 'DMZ 남북미 회담'이 전격적으로 이뤄질 것이란 기대감이 한층 커졌다. 남북미 정상이 분단의 상징인 DMZ에서 만나 손을 맞잡게 되면, 한반도를 배경으로 역사적인 이벤트가 열리게 된다.

문 대통령이 "오늘 대화의 중심은 미북"이라고 밝힌 만큼, DMZ에서 별도의 북미회담이 열릴 가능성도 열려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DMZ 방문이 성사되면 북한에 대한 압박보다는 유화 제스처를 취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하노이 노딜' 이후 소강상태였던 북미 비핵화 협상 역시 급물살을 타게 되는 것은 물론, 북미대화의 가장 극적인 장면이 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내가 처음에 대통령이 됐을 때부터 좋은 관계를 이어가고 있고, 관계를 점점 더 좋게 진전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