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른미래, 혁신위 우여곡절 끝 출범…손학규 거취 다룰까


입력 2019.06.28 16:06 수정 2019.06.28 18:10        이동우 기자

혁신위원회의 최종 심급기관은 최고위로 규정

孫 퇴진 논의하더라도 최고위서 통과 어려워

혁신위원회의 최종 심급기관은 최고위로 규정
孫 퇴진 논의하더라도 최고위서 통과 어려워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바른미래당이 28일 '주대환 혁신위원회' 구성을 의결한 가운데 다음달 1일부터 공식적인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당의 발전 방향과 혁신과제 등을 수립하기 위해 최고위 의결로 혁신위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주 위원장의 요구대로 40대 이하 청년들로 위원회를 구성했고, 혁신위원회 당규 및 부칙도 함께 제정했다.

이번 혁신위는 그동안 논란의 중심이 된 손학규 대표의 거취 문제를 논의할 수 있을지 여부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당 내부에서는 손 대표의 퇴진과 관련해 사실상 논의가 어려울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혁신위원회의 결정이 효력을 얻기 위해서는 최고위원회의 결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바른미래당 당규 '혁신위원회 규정' 제10조(임무와 권한 등) 1항에 따르면 '위원회는 당의 혁신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위해 모든 혁신 방안을 검토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퇴진파가 손 대표 퇴진 논의가 가능하다고 보는 근거가 바로 이 '모든 혁신 방안을 검토한다'는 조항이다.

주대환 바른미래당 혁신위원장 내정자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얼굴을 만지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주대환 바른미래당 혁신위원장 내정자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얼굴을 만지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그러나 실제 제2항에서는 '최고위원회는 제1항에 따른 위원회의 결정사항을 존중해 안건으로 상정하고 토론을 거쳐 결정한다'고 명시하고 있어 여전히 최고위가 혁신위원회의 최종 의결기구로 자리잡고 있는 상황이다. 당권파가 "손 대표 퇴진은 결코 없을 것"이라는 자신하는 이유다.

혁신위원회 구성을 놓고 당권파와 퇴진파 사이에 마지막까지 이견을 보이며 불협화음을 낸 것도 위원회의 향후 순항 여부에 어두움을 드리우는 요소다. 당초 퇴진파는 40세 이상 인사를 혁신위원으로 추천했다가 주 위원장의 반대로 좌초됐고, 반대로 당권파의 한 인사는 당내 직무 겸직을 지적받아 이번 위원 구성이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 고위관계자는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당권파가 당규를 제정하는데 있어 끝까지 주도권을 잡고 밀어붙여 퇴진파가 사실상 많은 부분을 양보했다"며 "처음 각 4명의 인사를 자유롭게 추천하자고 하더니 마지막에 가서는 연령 제한을 두는 것도 부당하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토로했다.

한편 이날 혁신위원회는 주 위원장을 필두로 구혁모(36) 화성시의원, 바른미래당 대변인 출신인 권성주(40) 부산 수영구 당협위원장, 김소연(38) 대전시의회 의원, 김지나(36) 경기도의원, 김한솔(31) 전 바른정책연구소 자문위원, 이기인(35) 성남시의원, 장지훈(29) 국민의당 전 대변인 등으로 구성됐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