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리선권 '막말논란', 과연 이번이 마지막일까?


입력 2018.11.05 14:00 수정 2018.11.05 14:18        이배운 기자

발언 진위 여전히 안갯속…공식 확인은 어려울 듯

대남 압박 목적 계획발언?…“단호 대처 없으면 앞으로도 계속될것”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발언 진위 여전히 안갯속…공식 확인은 어려울 듯
대남 압박 목적 계획발언?…“단호 대처 없으면 앞으로도 계속될것”


'냉면 목구멍' 막말로 구설수에 오른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을 향해서는 “배 나온 사람” 이라고 발언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이들 발언의 진위는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았지만 이미 기정사실화 되는 모양새다. 리선권 위원장을 포함한 북측 고위 인사들의 ‘안하무인격 발언’은 올해 수차례 나타난 바 있어 어느 정도 개연성이 있다는데 공감대가 형성된 탓이다.

다만 막말을 들은 것으로 전해진 당사자들은 관련 언급을 아끼려는 분위기다. 재계에서는 ‘냉면 목구멍’ 발언의 전후 사정이 속속 전해지고 있지만 총수들이 입을 닫고 있는 탓에 발언의 진위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또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지난 4일 고위 당정청협의 후 ‘배 나온 사람’ 발언의 진위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본질을 흐리는 말을 하지 말라. 자꾸 가십을 만들어내지 말라”며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 듯한 답변을 내놨다.

이처럼 막말의 당사자들이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는 것은 이번 논란이 국내정치·남북관계에 후폭풍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뇌관으로 떠오른 탓으로 보인다. 섣불리 발언에 대해 언급하면서 논란을 확산시킬 경우 평양정상회담, 10·4선언 기념 공동행사의 의미가 퇴색되고 남북 화해 분위기가 급속도로 얼어붙을 수도 있다.

남북관계 회복 및 교류·협력 확대를 꾀하고 있는 북측에서도 문제의 발언을 공식적으로 거론할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특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방문이 추진되고 리 위원장도 수행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발언의 진위를 두고 논란을 확산시키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잊히는 방향을 택할 것으로 보인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 ⓒ사진공동취재단 조명균 통일부 장관 ⓒ사진공동취재단

정치권과 학계 안팎에서는 향후 전개될 남북화해 과정에서도 북측 인사들의 막말이 또다시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한다.

특히 리 위원장의 막말들은 단순한 실언((失言)이 아니라 대남 압박 목적이 깔린 계획된 발언이라는 분석이 잇따른다. 남북 관계에 속도를 내려는 북측이 리 위원장을 통해 직접적으로 불만 메시지를 표출했다는 것이다. 관계 냉각 위험을 무릅쓴 ‘막말’이 가능한 것은 당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의중이 반영된 덕분 아니냐는 추측도 제기된다.

거친 성향의 리 위원장을 대남 사업 선봉에 내세운 것은 처음부터 남측을 압박하려는 의도였다는 관측도 나온다. 정보당국은 이전부터 리 위원장이 ‘다혈질 적인 성격에 막말을 한다’고 평가한 바 있고, 거친 발언 스타일에서 엿볼 수 있듯이 업무처리 방식이나 부하 직원을 다루는 태도도 흡사 ‘조직폭력배’와 다름없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배드캅' 악역을 맡기에 적격인 인물인 셈이다.

이에 각계에서는 정부가 대북 '저자세 외교'를 중단하고 결례가 발생할 때마다 즉각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인다. 남북관계 냉각만을 우려하며 저사세 외교를 지속할 경우 북측의 ‘갑질’ 및 ‘일방통보’ 외교가 계속되면서 협상의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다는 지적이다.

주재우 경희대 교수는 “외교적 형식을 등한시하고 내용만 챙기려는 태도가 지나치다 보니 북한에 얕보이게 됐다”며 “북측의 무례한 행동들을 계속 눈감으면 ‘남남갈등’만 증폭되고 향후 전개될 남북대화에서도 북측이 주도권을 쥐고 흔드는 상황이 계속될 것이다”이라고 꼬집었다.

또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5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리 위원장 막말 논란과 관련해 "대화, 어투를 보면 권력관계를 알 수 있다"면서 "북한에서 나오는 발언을 보면 남북관계가 완전히 주종관계, 갑을관계라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