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 당권주자들 "친문 표심 잡아라"…3철은 제각각


입력 2018.07.31 06:05 수정 2018.07.31 08:33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민주당 텃밭' 광주 찾아간 이해찬

최재성에 손짓하는 김진표·송영길

전해철-김진표·이호철-이해찬 지지

'민주당 텃밭' 광주 찾아간 이해찬
최재성에 손짓하는 김진표·송영길
전해철-김진표·이호철-이해찬 지지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송영길, 이해찬 의원ⓒ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송영길, 이해찬 의원ⓒ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 본선행 티켓을 거머쥔 송영길·김진표·이해찬 후보(기호순)의 경쟁이 본격화된 가운데 당내 최대주주인 친문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 주목이 쏠리고 있다.

이 의원은 30일 민주당의 텃밭인 광주를 찾아가 5·18묘역을 참배하고 광주빛그린산업단지를 방문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전해철 의원이 김 의원을 지지하는 것에 대해 "정치하면서 이런 것이 부담되지 않는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이 의원은 "친문은 의미가 없다"면서 "당 대표 경선은 권리당원 포함 여론조사 55%, 일반 대의원 45%로 치른다"며 전 의원의 김 후보 지지를 신경쓰지 않는 듯한 태도를 보였다.

전 의원과 함께 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3철(전해철·양정철·이호철)은 제각각 다른 속내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호철 전 민정수석은 이 의원 쪽으로 굳힌 반면 양정철 전 청와대 비서관은 전당대회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한 언론보도는 전했다.

당대표 예비경선에서 고배를 마신 친문 의원들의 선택도 관심사다.

컷오프에서 탈락한 최재성‧박범계 의원은 아직 별다른 입장 표명을 하지 않았지만 후보들과의 연대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의 '호위무사'로 불렸던 최 의원에 너도나도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모양새다.

김 의원은 지난 29일 "정당 혁신이나 공천 시스템 관련해서 전해철·최재성 의원과 많은 얘기를 나눴고 단일화도 논의한 것이다. 제가 만든 안은 이 분들이 제가 준 것을 더 강화한 것"이라며 최 의원과의 연대를 가늠케 하는 발언을 했다. 최 의원은 우선 김 의원과의 연대에 선을 긋고 있다.

송 의원도 이날 기자들과 한 오찬 간담회에서 "최재성 의원과는 얘기를 더 하려고 한다. 세대가 같으니 함께 하려고 한다"며 "박범계, 김두관 의원은 메시지를 보냈는데 아직 답은 없다. 마음을 추스릴 시간이 필요한 듯 싶다"고 밝혔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