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수산물 안전 손 놓은 해수부…매뉴얼도 인력도 全無


입력 2018.03.23 08:48 수정 2018.03.23 08:48        이소희 기자

수산물 소비 세계 1위라더니… 안전관리는 허술

안전관리 인력 2명이 고작, 위기대응은 총체적 난국

수산물 소비 세계 1위라더니… 안전관리는 허술
안전관리 인력 2명이 고작, 위기대응은 총체적 난국


수산물 안전관리에 구멍이 뚫렸다.

지난 15일 통영·거제산 굴에서 식중독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norovirus)가 검출됐지만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는 이를 공표하지도 않았고, 제대로 된 안전관리도 없이 관련 기관의 보고만 받은 채 가열·조리용으로 용도만 표기해 판매토록 했을 뿐이다.

최근 먹거리 안전성이 대두되자 올해 초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민안전-국민건강을 주제로 한 정부업무보고에서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1인당 수산물 소비 세계 1위(60㎏)에 걸맞게 건강하고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는 데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해수부는 안전한 수산물 공급에 뒤따라야 할 기본적인 수산물 안전관리에 대한 종합매뉴얼조차도 없었다. 특별한 사후조치 내용도 없는 위기대응 매뉴얼로 대신하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유통관리에 적용하는 식품안전관리 매뉴얼에 의존하고 있다.

지난해 1월 노로바이러스가 검출과 관련, 굴 700㎏을 긴급 회수했으나 이미 3톤 가까이 팔려나간 굴이 있어 추가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마트 측은 매장에 안내문을 붙이는 한편 구매이력이 남은 고객과 연락해 건강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해 1월 노로바이러스가 검출과 관련, 굴 700㎏을 긴급 회수했으나 이미 3톤 가까이 팔려나간 굴이 있어 추가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마트 측은 매장에 안내문을 붙이는 한편 구매이력이 남은 고객과 연락해 건강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번 생굴 노로바이러스 검출 건의 경우, 해수부 소속 국립수산과학원이 15일 통영·거제 해역에서 생산된 굴 유전자를 분석·점검하는 과정에서 노로바이러스 유전체를 검출했고,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에 이를 즉시 보고한 데 이어 통영시와 거제시에도 이 같은 사실을 알렸다.

바이러스 검출 사실을 보고받고도 정작 해수부는 대내외적으로 알리지 않은 채 양식어민과 수협 등에게만 통보, 가열·조리용으로 용도를 표시한 후 위판되도록 조치해 바이러스 검출 사실을 닷새 동안 쉬쉬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언론 보도로 알려졌지만 보도 이후에도 딱히 달라진 상황은 없었다. 얼마나 어떻게 소비자에게 유통됐는지 확인되지도 않았고 파악에 나서지도 않았다.

문제는 해수부의 요청대로 가열·조리용으로 위판장에서 팔린 굴이 열처리 된 가공식품으로 매매됐는지, 소비자들에게 직접 생굴 형태로 팔렸는지는 모르고 있는 상황으로, 수산물 안전유통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이에 대해 해수부 관계자는 “노로바이러스는 바이러스 특성상 식약처에서도 허용기준치를 별도로 정할 수 없다보니 현실적으로 생산자에게 출하연기나 폐기 등의 조치를 취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일부해역의 굴에서 바이러스 입자가 극미량 검출됐고,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용도(가열·조리용)를 표시토록 했으며, 85℃ 이상으로 가열해 섭취하면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바이러스 검출 사실을 즉각 공표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바이러스로 인해 식중독이나 설사 등 피해를 입을 수 있어 즉시 알려야 하는 것은 맞지만 소량의 검출 소식만으로도 소비에 많은 영향을 미치다보니 조심스러웠다”는 입장이다.

이렇듯 해수부가 손 놓고 있는 사이 이미 유통돼 바이러스에 감염된 문제의 생굴이 마트에서 버젓이 팔리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지난해 살충제 계란 파문을 겪은 정부가 먹거리 안전문제를 진단하고 종합대책까지 발표했지만 정작 수산물 안전을 관리할 전담 부서조차 없다는 게 씁쓸한 현실이다.

현재 수산물 안전관리는 해수부 수산양식정책과의 인력 두 명이 담당하고 있다. 지난해에 행정안전부에 인력지원을 요청한 데 이어 올해에도 인력확보 요청을 준비하고 있지만 ‘정부 조직에 대한 인력을 늘린다는 게 그리 쉬운 일은 아니’라는 자조 섞인 대응이 먼저 들린다.

이와 관련해 해수부 관계자는 “인력이라는 것이 본부에만 사람이 있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수산물품질관리원이라든가 수산과학원 등 같이할 관련 기관들에도 함께 인력이 충원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안전이라는 게 인원이 많다고만 모두 확보되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 시스템이 정립돼야 하는 것”이라고 말해 허술한 안전관리 체계의 총체적 난국임을 스스로 내비치기도 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