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산둥성 주요 도시 이어 베이징서도 한국 여행상품 판매 중단
면세점, 중국 단체 대신 개별 여행객 유치 집중…동남아 시장 확대 모색
한국과 중국 양국의 해빙 무드에 기대를 걸었던 유통업계가 다시 고심에 빠졌다.
양국 정상회담을 계기로 중국 단체 관광이 재개될 것으로 예상했던 유통업계는 중국어 가능 직원을 새로 채용하는 등 관광객 맞이에 나서고 있지만, 중국 정부의 제재로 한국 여행 재개 시점이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업계 내부에서는 이번 사드 사태를 계기로 중국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많지만 여전히 중국 단체 관광객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높아 쉽사리 포기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26일 국내 여행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중국 산둥성에 있는 현지 여행사들은 이달 중순 한국행 단체여행을 금지한다는 당국의 통지를 받았다. 산둥성의 수도 지난시와 칭다오, 옌타이, 웨이하이시 등 4곳으로 내년 1월 1일부터 한국행 단체관광 상품을 팔지 말라는 내용이다.
중국 정부가 지난달 베이징과 산둥성 두 곳에 한해 한국 단체관광을 허용한 지 한 달 만이다. 이에 대해 중국 외교부는 지난 22일 “사실이 아니다”라고 공식 부인했지만 업계에서는 여전히 불안감이 큰 상황이다.
앞서 지난 3월에도 중국 당국은 한국 여행 금지 조치와 관련해 정부 차원의 보복 조치는 전혀 없다면서 민간 차원에서 이뤄진 것임을 강조한 바 있다.
한국과 중국의 정상회담 이후 내년 중국 춘절을 기점으로 중국 단체 관광객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했던 유통업계는 망연자실한 모습이다.
중국 관광객들이 몰리는 서울 명동의 화장품 로드샵에서는 이에 대비해 중국어 가능 직원을 새로 채용하고, 시내 호텔들도 여행사와 연계해 상품 준비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명동 화장품 매장에 붙은 구인 전단지.ⓒ데일리안
HDC신라면세점이 면세점 내 왕홍 전용 스튜디오 오픈했다. 3억여명의 팬을 보유한 왕홍을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 한국 관광 콘텐츠 및 브랜드 상품 알리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HDC신라면세점
0
0
기사 공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