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국립박물관에서 열린 한류 특별전 ‘Hallyu! The Korean Wave’와 연계해 운영 중인 기프트샵에서 관람객들이 K-소비재를 살펴보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주시드니한국문화원과 함께 호주 캔버라 호주국립박물관에서 열리는 한류 전시회의 프로그램 파트너로 참여해 K-소비재의 현지 진출을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호주국립박물관은 12일부터 내년 5월 10일까지 ‘한류’를 주제로 특별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한류란 무엇인가 ▲한국의 기술 발전 ▲한국 드라마와 영화 ▲K-팝과 팬덤 ▲K-뷰티·패션 등 주제별 공간에서 200여점의 전시물을 선보인다.
KOTRA는 이번 전시와 연계해 호주국립박물관 기프트숍에 ‘K-뮤즈(뮤지엄 굿즈)’를 입점시키며 국내 소비재의 해외 진출 물꼬를 텄다. KOTRA는 박물관 측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박물관이 협업을 희망한 국내 기업과의 연결을 지원했다.
그 결과 K-뷰티, K-팝 굿즈, 한글 과자, 전통문양 패션 아이템 등 국내 중소·중견기업 10개사 제품이 박물관 기프트숍에 최초로 입점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중 5개사는 해외 수출 경험이 없는 내수 기업으로, 이번 전시를 계기로 첫 해외 시장 진출에 나서게 됐다.
체험형 프로그램과 K-푸드 홍보도 병행한다. KOTRA와 문화원은 내년 3월 한국 안무가를 초청해 현지인을 대상으로 ‘스페셜 K-팝 댄스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박물관 내 카페에는 소불고기 버거 등 한식 메뉴를 제안해 관람객들이 전시와 함께 자연스럽게 K-푸드를 접할 기회를 마련했다.
구본경 KOTRA 동남아대양주지역본부장은 “호주국립박물관이 한류를 주제로 6개월에 걸쳐 특별 전시회를 개최한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이를 계기로 호주 시장에서 K-소비재 수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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