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본부 줄었지만 가맹점 수 늘어…2024년 가맹점 연평균 매출 전년 대비 6% 증가
가맹점 연평균 매출 3억원 이상인 브랜드 수 839개로 전년 대비 155개 늘어
지난해 서울시에 등록된 프랜차이즈(가맹사업) 본부 및 브랜드(영업표지)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한 반면 가맹점 수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 평균 매출은 전년 대비 6.0% 상승한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시는 서울 소재 가맹본부의 가맹사업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2024년 가맹사업 등록현황'을 1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에 등록된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2023년 4472개에서 2024년 4403개로 1.5% 감소했다. 가맹본부는 같은 기간 2805개에서 2754개로 1.8% 줄었다. 서울에 등록된 브랜드가 운영하는 전국 가맹점 수는 작년 말 기준 20만5164개로 전년 대비 4.9% 증가했다.
브랜드와 가맹본부가 감소한 것은 가맹점이 전혀 없어 사실상 가맹사업을 하지 않는 브랜드의 '등록취소'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시는 가맹사업의 내실 강화를 위해 실제 사업을 하지 않는 브랜드에 자진 취소를 유도하고 정기 변경 미이행 시 직권 취소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외식업종은 전체 가맹본부의 70.9%, 브랜드의 76.1%, 가맹점 수의 42.4%를 차지해 가장 비중이 컸다.
외식업종 브랜드 수는 3349개로 전년 대비 0.7% 감소한 반면 가맹점 수는 8만6931개로 6.1% 늘었다. 이는 실제 가맹사업을 하지 않는 브랜드의 등록취소가 늘면서 브랜드 수는 줄었지만, 한식·커피업종 가맹점 수가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서비스 업종의 경우 브랜드 수는 864개로 전년 대비 3.4% 감소했으나 가맹점 수는 5만7291개로 4.8% 늘었다. 운송업종 가맹점 수가 150% 가까이 늘어 서비스 업종 내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운송업종 내에서 '대형 가맹택시' 브랜드가 급격히 확장한 영향이다.
도소매 업종도 브랜드 수는 전년 대비 7.3% 감소한 반면 대형 편의점 브랜드 전국 가맹점 수가 늘면서 전체 가맹점 수는 3.4% 증가했다.
2023년 말 기준 서울시 등록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액은 3억9400만원으로 전년 대비 6.0% 늘어난 동시에 3년 연속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서비스업이 13.6%로 가장 큰 증가 폭을 보였고 외식업(5.9%), 도소매업(3.1%) 순으로 나타났다.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이 3억원 이상인 브랜드 수는 839개로 전년 대비 155개 늘었다. 이 중 외식업종이 전체의 79.7%(669개)를 차지했으며 서비스(129개), 도소매 업종(41개) 등이 뒤를 이었다.
가맹점 창업에는 평균 1억1300만원이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 비용은 서비스 업종이 평균 1억7080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도소매업은 1억4320만원, 외식업은 9480만원이었다.
김명선 서울시 공정경제과장은 "서울 소재 가맹점 수 및 매출액 증가는 가맹사업이 단순히 양적 확대보다 내실 있는 성장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지표로 볼 수 있다"며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가맹사업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도록 정보공개, 창업 사전상담, 분쟁 조정 등 공정한 가맹사업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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