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국산 AI반도체 기반 AX 디바이스 개발 과제 공모

김소희 기자 (hee@dailian.co.kr)

입력 2025.06.18 12:00  수정 2025.06.18 12:00

6월 19일부터 7월 10일까지…안전·가전 등 6개 과제 선정

과기정통부. ⓒ데일리안DB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산 AI반도체 기반 AX 디바이스 개발·실증 사업의 과제 공고를 6월 19일부터 7월 10일까지 실시한다.


해당 사업은 국산 인공지능(AI)반도체를 활용한 인공지능 전환(AX) 디바이스를 통해 국민 편의·안전을 향상하고 AX 디바이스의 확산을 지원하는


AX 디바이스는 기기 자체에 내장된 국산 신경망 처리 장치(NPU)를 기반으로 알고리즘, AI모델 등을 구동해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로 실시간 서비스, 사용자 특화, 전력 효율성 측면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어 우리의 일상과 산업을 혁신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동 사업을 통해 국산 NPU 기업, 디바이스 개발 기업 등의 수요공급 매칭을 통해 AX 디바이스 개발 및 실증을 지원할 계획으로 이번 공모를 통해 4개 분야(안전, 가전, 교통·물류, 제조) 6개의 과제를 수행할 기업·기관을 선정한다.


과기정통부는 지원 분야 선정을 위해 3월부터 5월까지 국산 NPU 기업, 디바이스 기업 등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를 기반으로 AX 파급력이 높아 국민 편의·안전 향상 체감이 높은 분야를 선정했다.


본 사업은 각 과제당 2년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먼저 국산 AI반도체를 활용한 AX 디바이스 개발을 위해 제품 설계·최적화, 기술검증 등을 진행하고 이후에는 개발한 AX 디바이스 시작품 검증·실증을 통해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의 시장 확산·상용화를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박태완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AX 디바이스 시장의 활성화로 국내 연구자·기업이 손쉽게 디바이스를 개발할 수 있는 AX 생태계가 조속히 조성돼 추후 피지컬 AI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0

0

기사 공유

댓글 쓰기

김소희 기자 (h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관련기사

댓글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