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라이트교사연합, 26일 명칭 바꾸고 새출발…싱크탱크도 설립 예정
‘수혜자 중심·자율성 강화 교육’내걸고 보수색채 뚜렷 선보일 듯
반전교조를 표방하는 보수성향의 교원노조가 창립된다.
대한교조 창립준비위원회는 19일 “한국의 교육경쟁력 회복과 미래교육, 바른교육, 교육선진화를 지향하는 교단문화를 창출하기 위해 대한교조로 새출발한다”며 ‘전교조 대항마’를 자처하며 2년 전 출범했던 뉴라이트교사연합은 ‘대한민국교원조합’(대한교조)로 이름을 바꾸고 오는 26일 창립대회를 연다고 밝혔다.
대한교조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한국교원노동조합, 자유교원노조에 이어 네번째 교원노조로 조합원 5000명규모로 출범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위원장은 교사연합의 두영택 상임대표가 맡을 예정이다.
또 정책연구기관인 ‘21세기 미래교육 정책연구원’을 설립해 교육 및 교원정책 개발에도 목소리를 낼 예정이다.
그동안 전교조에 맞설 교원노조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지만 대한교조가 얼마나 힘을 얻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당초 반전교조라는 점에서 공감대를 형성했던 한국교원노동조합과 자유교원노조와의 통합을 추진했으나 두 교원노조 모두 ‘굳이 통합을 해야 하느냐’며 부정적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 여기에 또다른 보수 성향 교원노조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최근 ‘대한교조가 회원 빼가기를 하고 있다’며 대한교조에 대해 불편함을 내비치고 있어, 대한교조가 ‘전교조 대항마’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대한교조는 이날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교육개혁 주체로서의 교원의 역할’ 정책 토론회에서 열었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교사는 한 사람이 올바른 인격체로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조력자이므로 교원과 노동자는 다르다”며 “민주노총과 연대파업을 일삼는 전교조와 대한교조는 달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대한교조의 지향점을 분명히 제시한 셈.
주제발표를 한 천영세 충남대 교수는 “무너진 공교육을 살리기 위해서는 학교의 자율과 분권이 확실히 회복돼야 하며, 이를 위해 교사들이 타율의 구조에서 벗어나 교육 개혁의 전면에 나서야 한다. 무엇보다 학교의 자율과 다양성을 살리려면 이제는 더이상 국가가 학교의 교육 과정과 인사 운영에 관여하면 안 된다”며 교사들이 주도하여 변화의 바람을 일으켜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시민단체 활동 당시부터 ‘반전교조’ 성향을 분명히 해 온 한나라당 조전혁 의원은 “교사는 인격적으로 미완성된 어린 학생을 완성된 인격적 개체로서 성장하도록 조력하는 존엄한 일을 하기 때문에 교사가 학생과 학부모들의 존경심을 잃는 순간 교육은 불가능하게 되고, 교사가 노동자를 자처하며 일반노동자들처럼 행동하는 것도 교직의 존엄성을 스스로 무너뜨리는 처사”라면서 “교사가 생활인으로서 사회경제적 후생 향상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학부모의 교육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 교실의 최고 경영자로서 ‘학교의 자율과 책무성’이라는 현 정부 교육정책의 기본 방향은 살리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미숙 학교를사랑하는학부모모임 상임대표도 “전교조 소속 교사들이 교육 현안이 아닌 일로 집단 연가파업을 연일 강행하면서 시험을 앞둔 수험생까지 수업을 못하고 허무하게 돌아오는 일이 생겼는데, ‘참교육’을 표방하던 전교조가 어느 순간 교사보다 노동자로서 두드러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투쟁 일변도에서 벗어나, 교원평가제 등을 통해 교사 개개인의 자질향상과 교수법 개발 등에 나서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형진 자유교조 위원장은 “미래의 주역인 아이들을 교육하는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진 교원노조는 일반기업 노조와 같아선 안 된다. 교원노조 조합원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향상 및 복리후생을 위한 활동 또한 교육활동과 충돌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교육주체로서 ‘학생’과 교육발전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며 원노조의 방향을 제시한 뒤 “또 교육 자율화에 맞게 평준화 정책은 재고되고 각 지역 교육청과 각급 학교장의 권한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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