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역대 최다’ 외인 사령탑, 토종 감독들과 자존심 대결 예고


입력 2023.06.08 14:36 수정 2023.06.08 14:36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차기 시즌 프로배구, 남녀부 각각 2명씩 외국인 사령탑

선진 배구 접목 위해 외국인 감독 최다 지휘봉

OK금융그룹 오기노 마사지 감독. ⓒ OK금융그룹 OK금융그룹 오기노 마사지 감독. ⓒ OK금융그룹

역대 최다 외인 사령탑이 지휘봉을 잡게 될 프로배구 V리그에 새로운 바람이 불지 관심이 모아진다.


차기 시즌 V리그는 남녀부 각각 2명의 외국인 사령탑이 팀을 이끌게 됐다.


남자부는 토미 틸리카이넨 감독이 이끌던 기존 대한항공에 OK금융그룹의 오기노 마사지 감독이 구단 최초 외국인 사령탑으로 영입돼 V리그 도전에 나선다.


여자부는 지난 시즌 중도에 흥국생명 지휘봉을 잡았던 마르첼로 아본단자 감독이 2년차 시즌을 앞두고 있고, 막내 구단 페퍼저축은행이 아헨 킴 신임 감독 체제로 탈꼴찌에 도전한다.


V리그 구단들은 팀 분위기 쇄신과 함께 선진 배구를 이식하고자 외국인 사령탑에게 지휘봉을 맡기고 있다.


남자부에서는 대한항공이 2020-21시즌 최초로 로베르토 산틸리 감독에게 지휘봉을 맡기며 외국인 감독 시대를 열었고, 이어 틸리카이넨 감독이 바통을 이어 받았다.


지난 시즌 봄 배구 진출에 실패한 OK금융그룹도 올해 창단 10주년을 맞아 한국 배구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기본기 배구에 강한 오기노 감독을 선임했다.


여자부는 지난 시즌 도중 흥국생명이 김연경의 페네르바체 시절 스승이자 세계적인 명장 아본단자 감독을 영입해 챔피언결정전 무대를 밟았다.


2021-22시즌 V리그에 첫 발을 내딘 뒤 2시즌 연속 최하위에 그친 페퍼저축은행은 선수 육성에 탁월한 면모를 보여준 아헨 킴 감독을 영입해 반란을 꿈꾼다.


여자부 페퍼저축은행 이끌게 된 아헨 킴 감독. ⓒ KOVO 여자부 페퍼저축은행 이끌게 된 아헨 킴 감독. ⓒ KOVO

이로써 남녀 통틀어 V리그는 역대 최다 외인 사령탑이 지휘봉을 잡게 됐다. 4명의 외인 사령탑들은 차기 시즌 토종 감독들과 흥미로운 지략 대결을 펼치게 됐다.


공교롭게도 외국인 사령탑이 팀을 맡고 있는 남자부 대한항공과 여자부 흥국생명이 모두 차기 시즌 강력한 우승후보다.


남자부 강자 대한항공은 차기 시즌 통합 4연패에 도전하고, 김연경의 잔류와 FA 미들블로커 김수지가 가세한 흥국생명은 막강한 전력을 앞세워 챔피언결정전 우승에 재도전한다.


강력한 우승후보로 평가 받는 팀을 이끌고 있는 외인 사령탑에 맞서 토종 감독들이 자존심을 지킬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