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성숙한 국민의식…'친일몰이'에도 윤대통령 지지율 1%p 상승


입력 2023.03.24 16:17 수정 2023.03.24 16:17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한일 관계 정상화 평가가 최대 화두

긍정/부정 사유 1~2위 '한일 관계'

'日문화 개방 세대' 20대와 피지배

직접 겪은 70대 이상서 지지율 견인

시민들이 지난 21일 오전 서울역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 관계 및 노동시간 개편' 관련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생중계로 보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시민들이 지난 21일 오전 서울역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 관계 및 노동시간 개편' 관련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생중계로 보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윤석열 대통령 직무수행평가가 지난주 대비 1%p 상승했다. 한일 관계 정상화 결단 이후 야권과 특정 성향 시민사회단체, 정치화한 종교인 중심으로 '친일몰이' 매도가 극심한데도 국민 여론이 쉽게 흔들리지 않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한국갤럽이 지난 21~23일 대통령 직무수행평가를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이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34%를 기록했다. 직전 설문인 지난 14~16일 조사에서의 33%에 비해 1%p 반등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한일 관계 정상화가 최대 화두였다. 갤럽에 따르면 윤 대통령이 "잘하고 있다"고 밝힌 응답자들 사이에서의 평가 사유 1위는 "일본과의 관계 개선(18%)"이었으며, 2위는 "외교(11%)"였다.


"잘못하고 있다"고 밝힌 응답자 중 사유 1위도 "외교(25%)"였으며, 2위는 "일본 관계 문제(23%)"였다. 긍정평가든 부정평가든 양쪽 모두 사유 1~2위가 한일 관계 정상화 평가였던 셈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6~17일 우리나라 대통령으로서는 12년만에 양자 정상회담을 위해 방일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만찬을 갖고, 한일 우호 복원 및 한일 관계 정상화에 합의했다.


이로 인해 야권, 특정 성향 시민사회단체, 정치화한 종교인 중심으로 장외집회에 이어 퇴진 요구까지 터져나왔다. '자위대 군홧발' 선동과 '윤완용' 멸칭, 독도 관련 가짜뉴스까지 횡행하는 악조건 속에서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오히려 지지율이 상승한 것은 의미심장하다는 분석이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다른 연령대에서는 유의미한 변동이 눈에 띄지 않는 가운데, 20대 이하는 지난주 17%에서 이번 조사 24%로 대폭 상승했다. 70대 이상은 지난주 52%에서 60%로 뛰어올랐다.


20대 이하 세대는 김대중정부에서 단행한 일본 문화 개방 전후로 자라나 한일 우호 관계와 상호 교류에 익숙한 세대다. 70대 이상 세대는 옛 일본제국의 피지배를 직접 겪어봤을 가능성이 있는 유일한 세대다. 이들 세대를 중심으로 한일 관계 정상화 결단을 내린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올랐다면 상당히 유의미한 움직임이라는 해석이다.


권역별로 살펴보면 광주·전남북에서는 윤대통령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17%로 저조했지만, 서울(38%), 인천·경기(30%), 대전·충남북(31%)은 평균 수준이었으며, 대구·경북(51%)과 부산·울산·경남(44%)에서는 높은 지지율을 보였다.


정치권 관계자는 "한일 우호 복원과 한일 관계 정상화를 맞닥뜨린 야권이 호기를 만난 듯 죽창가를 불러대지 않았느냐"며 "광우병 때처럼 '광화문에 수십만 명이 분노에 차서 몰려나올 것'이라고 호언장담을 하는 사람도 있었는데,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은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또다른 정치권 관계자도 "더 이상 국민들이 '친일몰이'에 쉽게 휘둘리지 않는 성숙한 의식을 보여준 셈"이라며 "문재인정권에서 국가와 국가 사이의 합의로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을 일방적으로 해산하고 일본 정부로부터 출연받은 10억 엔도 어디론가 사라져버린 것이 한일 관계가 최악으로 치닫게 된 원인이라는 점에 대한 국민들의 냉정한 판단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여론조사와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1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