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롤렉스 홈페이지에 선명한 '일본해' 표기…'동해'는 어디로?


입력 2023.03.02 10:30 수정 2023.03.02 10:30        김남하 기자 (skagk1234@dailian.co.kr)

영어 설정해도 '일본해' 등장…PC 홈페이지는 '일본해(동해)' 병기

ⓒ롤렉스 홈페이지 갈무리

명품 시계 브랜드 롤렉스 모바일 홈페이지에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돼 있어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1일 롤렉스 모바일 홈페이지 내 '공식 판매점 찾기' 메뉴를 보면 한반도 오른쪽 동해 구역이 한글로 '일본해'라 적혀 있다.


이 홈페이지는 글로벌 홈페이지로, 한국어와 영어, 프랑스어, 중국어 등 23개 나라의 언어로 서비스된다. 영어나 일본어로 설정해도 동해 구역은 일본해를 뜻하는 'sea of Japan', '日本海'로 각각 나와 있다.


웹 홈페이지에는 한국어, 영어, 일본어 각각 '일본해(동해)', 'sea of Japan(East sea)', '日本海(東海)'라고 일본해를 먼저 쓰고 동해를 괄호에 넣는 식으로 병기돼 있다.


롤렉스 '공식 판매점 찾기'는 구글 지도를 사용하는데, 이 지도를 사용하는 해외브랜드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는 문제가 수년째 반복되고 있다. 구글맵에 접속하면 동해 구역은 '일본해' 병기 없이 '동해'로 표시돼 있지만 이를 사용하는 업체에 따라 이런 경우가 잇따르고 있다.


우리 외교부는 '동해-일본해' 표기 문제와 관련, 국제사회에 '동해' 표기를 유지하거나 최소한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달에도 우리 군 당국은 미국이 독도 인근 동해 공해상에서 열린 한미일의 미사일방어훈련 장소와 관련 '일본해' 표기를 쓰자 수정 요청을 하기도 했다.

김남하 기자 (skagk1234@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