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檢 이재명, 평양서 뮤지컬공연 추진 문건 확보…이화영은 '평양 기자회견' 요청


입력 2023.02.07 09:49 수정 2023.02.07 09:56        황기현 기자 (kihyun@dailian.co.kr)

검찰, 이재명 성남시장 재직 당시 자체 제작 뮤지컬 평양공연 계획 관련 문건 확보

뮤지컬 '금강1894', 동학농민운동 배경…작품 기반 된 가극 '금강', 2005년 평양공연 전례

김성태 "이화영, 북한 인사 만난 자리서 이재명 평양 기자회견 추진" 진술

이재명 "이재명·경기도, 대북송금 의혹과 무관"…이화영도 전면 부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시장으로 재임하던 시절 북한 평양에서 성남시 자체 제작 뮤지컬 공연을 계획했다는 내용의 문건을 확보해 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이 대표 도지사 재직 당시 북한 인사들과 만나 이 대표의 평양 기자회견을 추진했다는 진술도 확보해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7일 복수 언론 보도를 종합하면, 검찰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이던 지난 2016년 12월 성남시가 작성한 '성남비전 2020 장기종합발전계획' 문건을 확보해 분석 중이다. 해당 문건에는 도시개발, 일자리, 복지 등 항목 뒤에 '남북관계' 항목이 등장한다. 문건에 따르면 당시 성남시는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가능한 남북 교류협력 사업'이라는 취지로 자체 제작 뮤지컬을 평양에서 공연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금강1894'라는 제목의 이 뮤지컬은 동학농민운동을 배경으로 성남문화재단이 만들었다. 작품의 기반이 된 가극 '금강'은 2005년 평양 봉화예술극장에서 공연했고, 조선중앙TV를 통해 북한 전역에 녹화방송되기도 했다. 성남시는 남북교류 상징성을 지닌 이 작품을 통해 남북관계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려 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뮤지컬 공연을 위해 이해찬 당시 통일맞이 이사장과 협력했다고 한다. 성남시 문건에는 '2016년 10월 17일 이재명 성남시장과 이해찬 (사)통일맞이 이사장이 2005년에 이어 평양 재공연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2017년 상반기 또는 10·4 남북공동선언 기념일에 동평양대극장, 만수대예술극장, 봉화예술극장 중 1곳에서'라고 적혀 있기도 하다.


그러나 북한 공연은 이뤄지지 못했다. 당시 박근혜 정부 통일부가 북측과 사전접촉 신고를 거부했기 때문이다. 그러자 이 대표는 2016년 12월 "북측 민족화해협의회에서 평양 공연에 동의해 실무협의를 갖자고 답변을 보내왔다"며 "꽉 막힌 남북관계를 뚫어낼 소중한 기회가 왔다. (정부의 허가) 그것이 촛불민심에 화답하는 길"이라는 내용의 항의 성명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경기도지사에 당선된 이후에도 대북사업에 대한 관심을 이어갔다. 검찰은 2019년 7월 이화영 전 부지사가 북한 인사들과 만나 "이재명 (당시) 경기도지사가 평양을 방북하면 평양공항에서 기자회견을 하게 해달라"고 요청했다는 진술을 김성태 전 회장으로부터 확보해 수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회장은 당시 필리핀 마닐라에서 경기도와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가 공동주최한 행사에 참석한 후 마닐라의 한 호텔에서 이 전 부지사와 송명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실장 등과 술자리를 가졌고, 이 자리에서 이러한 얘기가 나왔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경기도는 2021년 '한반도 평화체제 2.0 및 DMZ 접경지역에 대한 경기도의 미래연구'라는 제목으로 이해찬 전 대표가 이사장을 맡고 있는 동북아평화경제협회에 연구용역을 발주하기도 했다. 동북아평화경제협회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설립한 단체다. 용역보고서에서는 남북 접경지대 개발 등이 제안됐다. 경기도는 이에 대해 "국제사회·정부·경기도로 이어지는 평화체계 구축을 위한 논리근거를 마련했다"고 자평한 바 있다.


그러나 이 전 부지사는 대북사업과 관련해 자신과 이 대표에게 제기된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이달 6일 공개한 서신에서 "저와 이 대표, 경기도는 김 전 회장과 쌍방울의 대북 송금과 아무 관련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 대표 역시 "(김 전 회장 대북송금 의혹과) 무관한 경기도 또는 이재명을 왜 관련시키느냐"고 선을 그었다.

황기현 기자 (kihyu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